중국 플랫폼인 '위챗'으로 예매가 가능한 국내 열차 목록/제공=국토부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은 지난 7월까지(2024년 1~7월) 방한한 외국인 중 일반·고속 열차이용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50.2% 증가했다고 11일 밝혔다.
전체 방한 외국인 911만명 중 약 25%인 232만명이 열차를 이용했다. 특히 중국·대만 등 중화권 관광객은 모바일 앱에서 사전예매를 통한 열차 이용이 크게 늘어 올해 7월까지 18만2000명이 이용, 전년 대비 204% 증가했다.
코레일은 한국여행업협회(KATA)를 통해 동남아, 유럽, 미국 등 주요 권역의 인바운드 여행사와 협력해 국내 철도여행 패키지 상품을 내달부터 개발해 판매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코레일·지자체와 협업해 다양한 지역을 방문할 수 있도록 이동 편의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올해 말까지 철도-항공 연계 서비스(Rail&Air) 대상역을 확대(9개역→14개역)하고, 외국인 짐배송 서비스의 이용방식을 보다 편리하게 개선(현장→짐캐리 앱과 홈페이지)하고 이용 가능역도 확대(8개역→15개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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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은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 말부터는 외국인 관광객 대상 철도 자유여행상품인 '코레일(KORAIL PASS)'도 위챗, 알리페이 등 해외 여행플랫폼에서 구입할 수 있도록 예매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 외국인이 QR코드를 이용해 철도승차권을 예매할 수 있도록 QR배너를 주요역에 추가로 배치하는 등 예매 편의를 개선하고 다국어(외국인용) 누리집에서 승차권 예매 시 고객 입력 정보를 최소화하는 등 편의성을 개선할 예정이다.
윤진환 국토부 철도국장은 "국토부와 코레일, 지자체 등과 협업으로 지역연계 상품을 개발·확대하고 외국인 관광객이 편리하게 철도를 이용해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통합예매시스템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