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대 스페이스X 반값에 위성 운송"

머니투데이 박건희 기자 2024.09.06 05:00
글자크기

우주항공청 100일

윤영빈 우주항공청장이 5일 서울 중구 코리아나호텔에서 열린 개청 100일 기념 우주항공청 기자간담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왼쪽부터 우주항공청 존리 본부장, 윤 청장, 노경원 차장.  /사진=뉴스1윤영빈 우주항공청장이 5일 서울 중구 코리아나호텔에서 열린 개청 100일 기념 우주항공청 기자간담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왼쪽부터 우주항공청 존리 본부장, 윤 청장, 노경원 차장. /사진=뉴스1


개청 100일을 맞은 우주항공청(KASA·이하 우주청)이 2030년 중반까지 지구 저궤도 수송비용을 대폭 낮춰 본격적인 민간 우주산업 시대를 열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5일 열린 '우주항공청 100일 기념 간담회'에서 윤영빈 우주청장은 "국내 민간기업이 적극적으로 우주산업에 뛰어들 수 있도록 우주청이 기반을 마련하겠다"며 "세계 우주산업 시장에서 점유율을 2045년까지 10%로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윤 청장은 "재사용 발사체를 기반으로 우주로 가는 빠른 길인 '우주고속도로'를 만들겠다"며 "2030년 중반까지 저궤도 발사체 수송비용을 ㎏당 1000달러(약 130만원) 이하로 낮출 것"이라고 밝혔다.

세계에서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수송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은 미국 우주기업 스페이스X로 수송비용이 ㎏당 2000~3000달러 수준으로 알려졌다. 현재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의 발사비용은 ㎏당 2만4000달러(약 3200만원)에 달한다.



윤 청장은 "발사체 비용을 낮추려면 한 발사체를 여러 번 재사용할 수 있는 발사체 회수기술이 필수"라며 "국내 위성발사 수요에 맞춰 소·중·대형 발사체 중 가장 많이 활용될 수 있는 발사체에 재사용 기술을 접목해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2027년부터 정부가 직접 공공위성 발사서비스를 구매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정부가 소형발사체를 제작하는 국내 우주기업과 공공위성 발사계약을 하거나 기업의 발사서비스를 구입하면 기업은 나로우주센터에서 발사체를 실제 발사할 기회를 얻게 된다. 이를 통해 국내 발사체 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마중물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윤 청장은 이어 "국제협력을 더욱 적극적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제4라그랑주'(L4) 탐사가 한국이 국제협력을 주도하는 첫 번째 프로젝트가 될 것"이라고 했다. 2035년 세계 최초로 L4 지역에 우주관측소를 구축해 태양풍을 관측하고 화성으로 향하는 심우주 탐사의 사전 연구기지로 사용하는 게 목표다.


L4 탐사는 현재 기획연구를 시작한 단계로 내년도 우주청 예산에는 포함되지 않았다. 이에 대해 존 리 우주항공임무본부장은 "(L4 임무는) 예산이 모자란다고 해서 그만둘 임무가 아니다"라며 "기획연구를 지속하는 한편 국회에도 L4 탐사의 중요성을 설득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우주항공청 임무 추진 계획/그래픽=윤선정우주항공청 임무 추진 계획/그래픽=윤선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