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사면 1050만원 할인" 혜택도 '빵빵'…전기차 구하기 대작전

머니투데이 강주헌 기자, 이태성 기자 2024.09.04 08:00
글자크기

[MT리포트]벤츠 화재 한달, 그 이후(下)

편집자주 지난달 1일 발생한 메르세데스-벤츠 전기차 화재사고는 전기차 '캐즘' 상황에 엎친 데 덮친 격이었다. 중고 전기차 가격이 급락했고, 자동차회사들은 전기차 신차의 판매급감을 걱정한다. 벤츠 전기차 차주들은 소송을 준비중이다. 그 한달 사이 화재로 인한 지각변동을 짚어본다.

"최대 1050만원" 할인으로 위기 돌파..車업계 "플랜B도 마련"
③국산·수입차 업계 할인 경쟁

"지금 사면 1050만원 할인" 혜택도 '빵빵'…전기차 구하기 대작전


벤츠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판매급감에 직면한 완성차 업체가 할인폭을 확대해 난관을 돌파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에 포비아 현상까지 겹쳐 구매를 망설이는 소비자를 가격으로 유인하겠다는 고육지책이다. 전동화 속도 둔화에 따라 하이브리드차 생산을 확대, 차량 수요에 대응하는 플랜B도 가동한다.



3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 '아이오닉6'를 이달에 구매하면 최대 1050만원을 싸게 살 수 있다. 기본할인 100만원, 'EV(전기차) 10만대 판매' 기념 100만원 할인, 2024년 7월 이전 생산 차량에 300만원 할인 등이 적용됐다. 다른 차종의 최대 할인폭은 '아이오닉5' 850만원, '아이오닉5 N' 620만원, 코나EV 685만원, 포터2 EV 805만원 등이다. 전기차의 할인폭은 내연기관 차량과 비교할 수 없다. 내연기관차의 최대 할인 폭은 '그랜저' 280만원, '그랜저 하이브리드' 130만원, '싼타페' 190만원, '싼타페 하이브리드' 90만원 등이다.

수입차 업체들도 마찬가지다. 전기차에 할인을 집중한다. 수입차 업계는 할인 정책을 딜러사 재량에 맡기고 있는데, 신차 구매 정보 플랫폼 겟차에 따르면 2023년식 아우디 Q4 e-트론은 전 트림에서 20% 할인, e-트론 등 차종도 24.5~29.5%를 깎아준다. 폭스바겐의 2023년식 ID.4은 할인율은 23.1%, BMW의 2024년식 i4·i5·i7·iX·iX3 일부 트림의 경우 최대 14.6%~20%로 나타났다. 인천 청라 전기차 화재를 일으킨 벤츠 EQE는 2024년식 모델을 10% 낮췄다.



이처럼 밀어내기를 하다시피 헐값에 파는 것은 각 업체들이 체감하는 전기차 판매 둔화 현상이 길고 오래갈 것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국내 시장을 주도하는 현대차의 올 1월~8월 전기차 누적 판매량은 2만5548대로 전년 동기 대비 45.1% 줄었다. 전기차 주력 차종이 판매 부진을 겪는 건 기아도 마찬가지다. 같은 기간 기아의 EV6와 EV9 판매량은 각각 45.4%, 50.6% 감소한 7248대, 1478대로 집계됐다. 니로EV는 79.3% 줄어든 1220대를 기록했다.

이런 상황이니 완성차업체 입장에서는 수익성을 다소 포기하더라도 전기차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는 전략을 쓸 수 밖에 없다. 가격 할인에 그치지 않고 현대차는 아이오닉 시리즈를 3000만원대로 구매할 수 있는 'E-Value +'(이-밸류 플러스)라는 이름의 엔트리 트림을 출시했다. 기존 모델보다 일부 사양을 줄여 주행거리는 더 짧지만 가격이 합리적인 실속형 모델인 점을 내세웠다. △코나 일렉트릭 4142만원 △아이오닉 5 4700만원 △아이오닉 6 4695만원으로 정부·지자체 보조금을 적용하면 실 구매가격은 3000만원대로 예상된다.

배터리에 대한 불안감을 경감시키기 위한 상품도 내놓았다. 지난달 말에는 현대캐피탈과 손잡고 캐스퍼 일렉트릭 전용 리스 금융 상품 '배터리 케어 리스'를 선보였다. 고객이 캐스퍼 일렉트릭을 5년 동안 신차 리스로 구매하면 폐차 시점인 10년 후의 배터리 가격만큼을 미리 할인받는다.


전기차 구매 접근성을 높이는 것이 그치지 않고 현 상황에서 전기차의 대안으로 평가받는 하이브리드차 판매에 적극 대응하는 '투트랙' 전략도 펼친다. 현대차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7개 차종에서 14개 차종으로 두배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제네시스의 경우 전기차 전용 모델을 제외한 모든 차종에 하이브리드 옵션을 제공하기로 했다. 완충 시 900㎞ 이상 주행이 가능한 EREV(주행거리연장차)도 2026년 말 북미와 중국에서 양산을 시작해 2027년 본격적으로 판매에 들어갈 예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업계 전체가 배터리에 대한 고객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홍보활동을 전개하면서 동시에 전기차 구매 장벽을 완화하기 위한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무상점검 8년+중고차 가격 보장..."전기차 살리기 안간힘"
현대자동차가 전기차 구매부터 매각까지 고객의 EV 라이프를 책임지는 통합 케어 프로그램 'EV 에브리(EVery) 케어 +(플러스)'를 출시했다고 3일(화) 밝혔다./사진제공=현대차현대자동차가 전기차 구매부터 매각까지 고객의 EV 라이프를 책임지는 통합 케어 프로그램 'EV 에브리(EVery) 케어 +(플러스)'를 출시했다고 3일(화) 밝혔다./사진제공=현대차
완성차 업체들은 전기차에 대한 고객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방안을 총 동원하고 있다. 무상점검 뿐만 아니라 보증기간 연장, 중고차 가격 보장 등으로 전기차 수요를 다시 살려보겠다는 것이다.

현대차는 전기차 구매부터 매각까지 고객의 EV 라이프를 책임지는 통합 케어 프로그램 'EV 에브리(EVery) 케어 +(플러스)'를 3일 출시했다. 고객의 전기차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전기차 이용 만족도를 높여 국내 전기차 보급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다.

'EV 에브리 케어 +'는 기존 'EV 에브리 케어' 프로그램에 △EV 안심 점검 서비스 △EV 보증 연장 △EV 전용 타이어 지급 등 새로운 혜택이 추가되고 △신차 교환 지원 서비스 기간도 확대된다. 'EV 안심 점검'을 통해 현대차 전기차를 구매하고 블루멤버스에 가입한 고객은 누구나 연 1회 최대 8년간 △PE룸 △차량 일반 점검 등 안전 점검 15종을 무상으로 받을 수 있다. 'EV 보증 연장'도 있다. 고객은 차량 구매 후 1년 내 혹은 2만㎞ 이하 주행 시 차체 상·하·측면 손상을 무상 수리해주는 바디케어 서비스와 더불어 제조사 보증기간(3년·6만㎞)에 추가로 2년·4만㎞를 더해 총 5년 혹은 10만㎞까지 일반 부품을 교환해주는 35만원 상당 '워런티 플러스'를 누리면 된다. 아울러 △전기차 구매 시 EV 전용 순정 타이어 2본 무상 지급 △중고차 매각 시 구매가의 55% 보장(개인 고객 限) 등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차량 구매부터 매각까지 고객의 전기차 생애주기 전반을 지원한다.



기아도 '기아 e-라이프 패키지'를 통해 전체 전기차 고객을 대상으로 △홈 충전기 구매 지원 프로그램 제공 △중고차 잔존가치 보장 △1년 이내 전손사고 발생 후 기아 신차 재구매 시 전손 차량 가격과 전손보험금의 차액 지원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현대차 기아는 또 자사 전기차 배터리에서 이상 징후가 감지될 때 고객에게 자동으로 문자메시지가 전송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이상 징후 발생 시 BMS는 필요한 안전 제어를 수행하고, 위험 정도에 따라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송하여 입고 점검, 긴급출동을 안내한다.

현대차·기아 뿐만 아니라 수입차 업체들도 무상점검 등을 통해 소비자 불안감을 줄이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사고 발생 이후 곧바로 자사 전기차에 대한 무상점검 방침을 밝혔고 BMW도 BMW와 MINI의 모든 순수 전기차를 대상으로 특별 안전점검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한국토요타자동차 렉서스 브랜드 역시 '렉서스 전기차 무상 점검 서비스 캠페인'을 실시하며 자사 전기차를 대상으로 총 57가지의 항목을 무상으로 점검한다.



자동차 업계는 무엇보다 전기차에 대한 오해를 바로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기차 화재 위험이 사실보다 부풀려졌으며 화재가 발생했을 때 진화가 어렵다는 것도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연일 홍보하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앞으로도 전기차 특화 고객 서비스를 통해 전기차 수요를 촉진하고 국내 전기차 보급 활성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