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에이컴즈, 바른손이앤에이
그렇게 마주한 ‘안녕, 할부지’에 대한 기자로서의 감상을 먼저 이야기하자면…아쉽다. 아쉽고 또 아쉽다. ‘안녕, 푸바오’는 자이언트 판다 보호연구 협약에 따라 중국으로의 반환(4월 3일)이 결정된 푸바오의 한국에서의 마지막 3개월에 포커스를 둔 다큐멘터리다. 3개월의 시간만 담기지는 않았다. 푸바오 엄마 ‘아이바오’와 아빠 ‘러바오’가 한국으로 들어올 때의 모습과 푸바오 탄생과 성장, 푸바오가 두 할부지(강철원 주키퍼, 송영관 주키퍼)와 교감하는 모습 등 바오 팬들이 익히 보아온 영상들이 초반에 배치돼 있다. 제작진의 상상이 가미된 애니메이션도 만날 수 있다.
사진=에이컴즈, 바른손이앤에이
9월 개봉을 일찍이 박아 놓고 만들어졌으니, 예상한 장면을 얻지 못했다고 해서 다른 대안을 내놓기도 힘들긴 했을 것이다. 사실, 그래서 더 아쉽다. 여러모로 개봉일에 맞추느라, 더 담아내야 할 것(수정해야 할 것)들을 못 담아낸 인상이 짙어서다. 강바오와 푸바오의 재회에서 원하는 그림이 안 나오면서, 이를 슬픈 음악과 슬로 모션 등 다소 낡은 연출로 무마하려 한 분위기도 엿보인다. 이것은 팬들이 유튜브를 통해 바오 패밀리에 열광해 온 본질과 충돌한다. 우리가 진짜 열광한 건, 연출되지 않은 ‘날 것’ 그것이었으므로.
사진=에이컴즈, 바른손이앤에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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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으로 구현된 구간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애니메이션 구현은 제작사 에이컴즈가 영화의 매력 중 하나로 강하게 어필한 부분이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영화의 약점이 됐다. ‘안녕, 할부지’에서 만화로 구현된 판다들은 굳이 푸바오, 아이바오, 러바오가 아니어도 무관할 정도로 특색이 없다. 바오 가족 각각의 특징을 제대로 포착하지 못해서다. 무엇보다, 우리가 바오 가족을 통해 알게 된 판다의 신비는 지워지고, 그 안에 ‘인간의 시선’으로 그려진 판다만이 덩그러니 남았다.
그렇다면, 이 다큐는 별로라는 말인가. 이제 푸덕이 입장에서 본 감상을 말할 차례. 고백하자면, 울었다. 펑펑 울었다. 푸바오가 중국으로 떠날 때, 할부지 강바오가 어머니의 부재와 푸바오의 이별 사이에서 힘겨워할 때. 송바오(송영관 주키퍼)가 푸바오가 남기고 간 흔적을 치우며 홀로 참았던 눈물을 쏟아낼 때 눈물 콧물이 쏟아져서 휴지를 찾느라 혼났다. 그러니까, ‘안녕, 할부지’는 푸바오와 할부지들의 서사를 오랜 시간 지켜본 이들로서는 무방비로 당할 수밖에 없는 최루탄이 매복해 있는 다큐인 셈이다. 그 눈물이 빠르게 마른다는 게, 아쉽지만.
사진=에이컴즈, 바른손이앤에이
푸덕이들 사이에서도 영화에 대한 만족도는 다소 갈릴 듯하다. 그러나 앞서 말했듯 푸바오의 성장 과정을 지켜보며 푸바오의 ‘판생’을 진심으로 응원하는 사람들, 그리고 판다를 향한 주키퍼들의 모습에 매료된 이들에겐 외면하기 힘든 다큐인 것은 틀림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