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배터리 정보 투명하게 공개한다…현대차·KGM 등 동참

머니투데이 임찬영 기자 2024.08.09 1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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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인천경찰청 과학수사대 조사관들이 지난 8일 오전 인천 서구의 한 정비소에서 지난 1일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로 전소된 전기차에 대한 2차 합동감식을 실시하고 있다./사진= 뉴스1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인천경찰청 과학수사대 조사관들이 지난 8일 오전 인천 서구의 한 정비소에서 지난 1일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로 전소된 전기차에 대한 2차 합동감식을 실시하고 있다./사진= 뉴스1


정부가 내년부터 전기차 배터리 안전정보를 공개한 완성차 업체들에 보조금을 지급하기로 하면서 완성차 업계의 움직임이 분주하다. 이미 현대차그룹·KG모빌리티 등 국내 완성차 업체들이 동참을 선언한 만큼 배터리 정보 공개 움직임은 업계 전반으로 확산할 전망이다. 다만 수입차 업체의 경우 본사 지침에 따라 배터리 제조사 공개가 어려운 상황이어서 상대적인 피해를 볼 것으로 보인다.

9일 환경부 무공해 통합누리집에 따르면, 정부는 내년부터 충전 중 충전커넥터를 통해 배터리 안전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을 탑재하고 해당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30만원의 보조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안전 정보에는 △전기차 자동차 고유번호(VIN) △배터리 팩 ID △배터리 충전정보(SOC)·열화 정보(SOH) △배터리 전압·전류·온도 등이 포함된다. 환경부는 안전 정보 제공 참여 희망 제조사를 대상으로 증빙 절차를 진행한 뒤 내년 국비보조금에 반영할 계획이다.

이 같은 내용은 지난달 26일 발표 당시에는 별다른 주목을 받지 않았으나 지난 1일 인천시 서구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서 발생한 화재로 인해 재조명됐다. 해당 화재는 메르세데스-벤츠의 전기차인 EQE 배터리의 열 폭주로 발생했는데, 배터리 제조사가 중국의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파라시스 에너지'인 것이 밝혀지면서 비판을 피할 수 없었다. 특히 전기차의 경우 배터리 품질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소비자의 알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컸다.



이에 따라 현대차·기아, KG모빌리티 등 국내 완성차 업체들은 환경부 보조금 규정에 맞는 7개 안전 정보를 모두 공개하기로 했다. 그동안 배터리 관련 정보를 숨기지 않아 왔던 만큼 부담이 덜해서다.

특히 현대차·기아의 경우 제원에 배터리 제조사를 직접 표시하진 않지만 지금도 고객 문의가 오면 제조사 정보를 투명하게 알리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레이 EV 등 일부 차종을 제외하면 대부분 국산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KG모빌리티 역시 토레스 EV에 니켈·코발트·망간(NCM)보다 화재 위험이 적은 중국산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탑재했다는 사실을 드러내 왔다.

반면 그동안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하지 않았던 수입차 업체들은 이로 인해 상대적인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글로벌 전기차 주요시장에서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하지 않고 있어 본사 지침에 따라 관련 정보 공개를 할 수 없어서다. 특히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경우 중국산 배터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이미지 타격도 불가피한 상황이다.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지금까지 국내 완성차 업체들은 관련 규정이 없어서 배터리 제조사를 제원에 넣을 필요가 없었던 것이지 이를 숨기려고 했던 것은 아니었다"며 "반면 수입차는 아직도 배터리 제조사 정보를 공개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어 최근 발생한 화재로 수입 전기차를 향한 두려움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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