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젠솔루션, AI화재진압 기술특허 2건 취득

머니투데이 박기영 기자 2024.06.04 09:42
글자크기
엠젠솔루션, AI화재진압 기술특허 2건 취득


엠젠솔루션 (1,538원 ▲78 +5.34%)이 인공지능(AI) 기반의 화재진압시스템을 고도화하며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

엠젠솔루션은 '이기종 영상 데이터의 교차검증을 기반으로 하는 AI화재진압시스템'과 '화재 추적 및 소화 제어방법'에 대한 특허 2건을 등록 완료했다고 4일 밝혔다.



이 특허를 통해 여러 기종의 복수 영상획득부(CCTV, 열화상 카메라 등)에서 수집된 다양한 영상 데이터를 각각 분석할 수 있다. 또 화재의 크기에 대한 등급을 지정하고 불꽃의 색상 및 화재 진행 과정 등을 추적해 보다 적절한 소화 방법을 제시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회사 측은 화재 분석의 정확도를 높이고 다양한 상황에서 화재 진압의 정밀성을 획기적으로 향상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앞서 엠젠솔루션은 자회사인 현대인프라코어와 AI 화재진압 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상용화했으며, AI기반의 중대 재해 예방솔루션으로 확장해 나가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시행과 함께 AI 산업 발전에 따른 데이터센터,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화재와 재난에 대비해 안전을 최우선으로 설계해야 하는 시설이 급증하고 있다"며 "특히 국내 데이터센터는 화재에 취약하고 열폭주 위험이 있는 리튬 배터리를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화재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