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눈물 쓸 때 '손·끝·다' 기억하세요

머니투데이 구단비 기자 2024.04.16 09:58
글자크기
사진은 기사와 관계 없음./사진=이미지투데이사진은 기사와 관계 없음./사진=이미지투데이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봄철을 맞아 의약품 인공눈물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해 인공눈물 사용 시 주의해야 하는 내용을 안내했다. 인공눈물을 쓸 때는 '손'을 깨끗하게, 인공눈물 용기 '끝'이 눈꺼풀이나 속눈썹에 닿지 않게, '다'른 사람과 공동으로 사용하지 않는 등 '손·끝·다'를 주의하는 것이 좋다.

인공눈물은 눈에 모래가 들어간 것처럼 이물감이 느껴지면 주로 사용한다. 눈의 건조 증상을 완화하고 자극을 일시적으로 줄일 수 있다. 카르복시메틸셀룰로오스나트륨, 카보머, 포비돈, 폴리소르베이트, 히프로멜로오스 등을 주요성분으로 사용하는 인공눈물은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다.



눈에 1~2방울 떨어뜨리는 것이 적정하며 성분에 따라 1일 2~5회까지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인공눈물 사용 전 눈에 통증이 심하거나 안약에 의한 알레르기 증상을 경험한 경우, 의사의 치료를 받는 경우, 임부나 소아에 사용할 경우에는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해야 한다. 또 인공눈물 사용 후 경미한 통증이나 일시적으로 시력이 선명하지 못한 현상이 남을 수 있어 시야가 선명해질 때까지 운전이나 위험한 기계조작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만일 인공눈물 사용 후 통증, 시야 변화, 지속적인 충혈, 자극감을 경험하거나 증상이 3일 이상 지속되거나 악화되면 투여를 중단하고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인공눈물을 사용할 때 렌즈의 착용은 삼가하고 다른 안약이나 안연고를 추가로 사용해야 할 때는 5분 이상 간격을 두고 투여하는 것이 좋다.



주성분이나 첨가제에 따라 사용법이 달라진다. 카보머를 주성분으로 하는 인공눈물은 점도가 높아 완전히 흡수되기 전 점안 후 바로 취침하면 눈꺼풀 점착 위험이 있을 수 있어 취침 약 30분 전에 점안한다. 다른 점안제를 동시에 투여하는 경우에는 적어도 15분의 간격을 두고 카보머 점안제를 가장 나중에 사용한다. 벤잘코늄염화물을 보존제로 포함하는 인공눈물의 경우 벤잘코늄염화물이 렌즈에 흡착될 수 있으므로 인공눈물 사용 시 렌즈의 착용을 피하고 투여 후 15분 이상 지난 후에 렌즈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