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뉴스1) 박정호 기자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인천공항=뉴스1) 박정호 기자
원·달러 환율은 지난 16일 장중 1400원을 돌파했다. 환율이 1400원을 넘어선 것은 1997년 외환위기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2022년 미국발 고금리 충격 등 단 세차례 뿐이었다. 중동 지역의 불안정한 상황에 국제유가도 빠르게 오르고 있다. 서부텍사스유(WTI)는 올해 초만해도 배럴당 72.70달러였으나 전날 86.10달러로 마감했다. 불과 3개월여만에 18.43% 올랐다.
유가가 오르는 것도 부정적이다. 연료비용은 항공사 영업비용의 30%가량을 차지한다. 지난해 기준 대한항공의 영업비용 3조8000억원 중 연료비가 차지한 비중은 34%였다. 유가가 오르면서 환율도 함께 오르는 상황은 이 비용을 한꺼번에 끌어올리게 된다. 항공사들이 헤지(위험 회피)를 위해 옵션 계약을 체결하긴 하지만 장기적으로 사태가 이어질 경우 부담은 커질 수밖에 없다.
업계 관계자는 "환율이 오르면 반대로 한국을 찾는 여행객이 많아질 수 있다"며 "항공권 가격은 유류비용 등으로 상승이 불가피하겠지만 곧바로 이익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하반기에는 영향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유가가 올라 물가를 자극하면 미국의 고금리 기조가 이어지며 환율 부담을 더 키울 수 있어서다. 이 경우 경기침체로 인해 여객수요도 감소할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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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의 한 관계자는 "이 상태라면 6월쯤에는 유류할증료 인상이 불가피하다"며 "항공권 가격이 높은 상황에서 경기마저 좋지 않을 경우 항공사의 수익성은 악화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어 "코로나19로 인한 여행 '보복 수요'도 줄어드는 만큼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