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방한 관광객 1위 중국…칭다오·광저우 'K-관광 로드쇼' 성료

머니투데이 유동주 기자 2024.03.31 1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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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지난 27일부터 31일까지 중국 칭다오(3. 27.)와 광저우(3. 29.~31.)에서 ‘케이(K)-관광 로드쇼’를 열고 있다. 사진은 2024 광저우 K-관광 로드쇼 현장.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제공) 2024.03.31.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사진=조수정[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지난 27일부터 31일까지 중국 칭다오(3. 27.)와 광저우(3. 29.~31.)에서 ‘케이(K)-관광 로드쇼’를 열고 있다. 사진은 2024 광저우 K-관광 로드쇼 현장.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제공) 2024.03.31.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사진=조수정


[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지난 27일부터 31일까지 중국 칭다오(3. 27.)와 광저우(3. 29.~31.)에서 ‘케이(K)-관광 로드쇼’를 열고 있다. 사진은 2024 광저우 K-관광 로드쇼 지자체 설명회.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제공) 2024.03.31.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사진=조수정[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지난 27일부터 31일까지 중국 칭다오(3. 27.)와 광저우(3. 29.~31.)에서 ‘케이(K)-관광 로드쇼’를 열고 있다. 사진은 2024 광저우 K-관광 로드쇼 지자체 설명회.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제공) 2024.03.31.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사진=조수정
(서울=뉴스1) =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지난 27일부터 31일까지 중국 칭다오와 광저우에서 ‘케이(K)-관광 로드쇼’를 열어 중국 방한객 유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 27일 칭다오에서 열린 로드쇼에서 국내 지자체 및 기관과 중국 관광업계 간 기업 상담(B2B)이 진행 중인 모습. (문체부 제공) 2024.3.31/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서울=뉴스1) =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지난 27일부터 31일까지 중국 칭다오와 광저우에서 ‘케이(K)-관광 로드쇼’를 열어 중국 방한객 유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 27일 칭다오에서 열린 로드쇼에서 국내 지자체 및 기관과 중국 관광업계 간 기업 상담(B2B)이 진행 중인 모습. (문체부 제공) 2024.3.31/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27일부터 나흘간 중국 칭다오와 광저우에서 'K-관광 로드쇼'를 열어 중국 방한객 유치에 나섰다고 31일 밝혔다.

지난 8월 중국의 한국 단체 관광 재개 이후, 중국 방한 관광객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나라별 통계로도 중국은 최근 방한 관광객 1위를 기록 중이다. 올 1월 28만명, 2월 34만명이 방문했다. 특히 최대 명절인 지난 2월 중 춘절 기간 11만명이 한국 관광에 나섰다.



문체부와 관광공사는 3월 말까지 1사분기 기준으론 중국인 방한 관광객 숫자가 100만명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번 중국 'K-관광 로드쇼'는 이런 상황에서 좀 더 적극적으로 올 여름 방한 관광을 독려하기 위한 행사다.

27일 칭다오에선 단체 관광객을 위한 '트래블 마트'와 기업상담회 등을 진행했다. 전국 8개 지자체와 25개 중국 전담여행사, 면세점, 항공사, 테마파크 등 17개 기관이 참여해 칭다오 지역 여행사와 온라인여행플랫폼, 문화예술협회, 스포츠 동호회 등 100개 기관을 대상으로 한국 관광을 홍보했다.



강원특별자치도, 경기관광공사, 대구광역시관광협회, 부산관광공사, 서울관광재단 등 5개 지자체 및 지역관광 기관은 해양 레저 및 스포츠, 에듀테인먼트, 축제 등 다양한 주제와 지역을 연계한 관광콘텐츠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국내 지자체, 기관은 중국 관광업계와 기업상담회도 진행해 574건의 상담 성과를 냈다.

29일부터 31일까지 광저우 원링크 쇼핑몰에선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대규모 K-관광 마케팅 행사를 개최했다. 개별 여행을 선호하고, 소비 지출이 높은 광저주 지역 특성에 맞춰 아이돌 그룹, 미용, 미식, 캐릭터 등 K-콘텐츠와 연계한 MZ세대 맞춤형 상품을 선보였다. 지난해 한국을 찾은 중국인 관광객 200만 명 중 30세 이하 관광객이 38.3%(77만 명)로 10년 전 대비 8.8%p 증가한 상황이다.

문체부와 관광공사는 '나만의 한국 여행 취향 발견, 내가 직접 설계하는 여행'을 주제로 '한국 관광 체험존' 4곳도 구성해 방문객들이 각 체험존에서 개인의 여행 취향을 확인한 후 '상품존'에서 개인의 취향에 맞는 여행상품을 예약할 수 있도록 했다. 체험존은 △한류 아이돌 세븐틴, 엔시티(NCT) 현지 팬클럽과 협력해 구성한 '한류 체험존' △제주 감귤 카페, 경기 판다 월드, 강원 레고랜드 등 지역 기업과 협력한 '지역관광 체험존' △ 미용·미식·웰니스 등 연계 'K-콘텐츠 체험존' 등으로 꾸몄다.


온라인 여행사 '클룩', '광저우광지려국제여행사' 등 현지 여행업계와 함께 방한 상품 특별가 판매 행사도 진행했다. 행사장에는 약 3만 명의 중국 소비자가 방문했다.

박종택 문체부 관광정책국장은 "중국인 해외여행 시장이 MZ세대 중심, 쇼핑에서 문화 체험으로 변하는 관광 추세에 따라 다양한 수요에 맞출 수 있도록 특수 목적·개별 관광 상품을 다양화할 계획"이라며 "향후 중국 방한 관광이 양적, 질적으로 성장하고 고부가 관광 시장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저가 덤핑 관광, 강매 등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고 법·제도를 개선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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