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국편민'에 담긴 오세훈의 진심[우보세]

머니투데이 기성훈 기자 2023.12.26 0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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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보는 세상]

편집자주 뉴스현장에는 희로애락이 있습니다. 그 가운데 기사로 쓰기에 쉽지 않은 것도 있고, 곰곰이 생각해봐야 할 일도 많습니다. '우리가 보는 세상'(우보세)은 머니투데이 시니어 기자들이 속보 기사에서 자칫 놓치기 쉬운 '뉴스 속의 뉴스' '뉴스 속의 스토리'를 전하는 코너입니다.

9호선↔공항철도 간 평면환승 모습./사진제공=서울시9호선↔공항철도 간 평면환승 모습./사진제공=서울시


"많은 지방자치단체에서 추가 직결 연장을 요청하고 있지만, 이럴 경우 서울교통공사의 적자 상태가 더욱 감당할 수 없는 수준에 이를 것이다."

서울시는 2021년 2월에 갑자기 '도시철도 연장 및 광역철도 추진 원칙'을 발표하면서 이같은 어려움을 토로했다. 실제로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는 서울의 도시·광역 철도를 타지의 철로와 직접 연결하면서 발생하는 비용을 감당하기 어렵다는 판단에 따라 직결 연장 대신 평면 환승을 선택하는 추세다.



'직결 연장'은 경기·인천 등에서 지하철을 타면 별도의 환승 없이 한 번에 서울시내로 진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평면 환승은 철도를 갈아탈 때 계단이나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지 않고 맞은편 플랫폼에서 다른 철도에 탑승하는 방식이다. 지자체 간 경계를 이루는 구간에서 하차한 뒤 다른 지자체가 운영하는 지하철로 환승하게 된다. 이와 관련해 시와 공사는 연장 노선 운행 시 사고 예방과 신속 대처를 위해 각 지자체에 시설물 개선에 드는 비용을 요청하고 있지만 관련 지원은 일부에 그치고 있는 게 현실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오른쪽)과 유정복 인천시장이 지난달 서울-인천 교통현안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서울시오세훈 서울시장(오른쪽)과 유정복 인천시장이 지난달 서울-인천 교통현안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서울시
지난해 6·1 지방선거에서 4선에 성공한 오세훈 서울시장의 생각은 달랐다. 그는 당선 직후 머니투데이와 가진 인터뷰에서 인상 깊게 본 드라마로 '나의 해방일지'를 꼽은 뒤 "특히 '저녁이 없다'는 대사가 가슴을 파고 들었다"며 "주거문제로 경기도에 거주하지만, 서울에서 경제활동을 하면 서울시민이기 때문에 교통문제 해결에 책임감을 느꼈다"고 말했다. 이후에도 "서울 출퇴근 주민은 곧 서울시민"이라는 점을 지속적으로 강조하며 수도권을 연계한 대중교통 확충에 주력하고 있다.

우선 서울 지하철 운영 상황이 쉽지 않은데도 수도권 교통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직결 연장'을 적극적으로 검토했다. 그 결과 오 시장은 지난달 유정복 인천시장과 만나 해묵은 공항철도·서울지하철 9호선 직결 사업을 조속히 추진키로 합의해냈다. 영종·청라·계양 등 인천 서북부 시민들도 공항철도를 이용해 서울 강남권으로 환승 없이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여기에 5호선 강동하남남양주선, 3호선 송파하남선, 8호선 별내선, 서부선 고양은평선 등의 서울 시계 외 노선 연장도 추진하고 있다.
서울동행버스 노선도./사진제공=서울시서울동행버스 노선도./사진제공=서울시
버스 연계도 속도를 내고 있다. 2020년 75.9%였던 광역버스 서울진입 노선 승인율은 오 시장 취임 이후인 지난해 82.2%로 크게 높아졌다. 지난 8월부터는 수도권 주민의 아침 출근길을 찾아가는 '서울동행버스'을 도입해 총 6개 노선에서 운행 중이다.



내년 1월에는 야심차게 추진해온 오세훈표 무제한 대중교통 통합정기권 '기후동행카드'도 나온다. 이 카드는 인천시와 경기 김포시가 동참 의사를 밝히면서 이용 구간이 서울 외곽까지 확대된 상황이다. 오 시장은 " 대한민국 교통분야 혁신을 선도하는 제도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과 경기, 인천의 하루 통행 인구는 280만명 수준이다. 그럼에도 서울 출퇴근과 경제생활 영위를 위한 수도권 간 이동 편의가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지 오래다. "국가를 이롭게 하고 국민을 편안하게 한다는 '이국편민(利國便民)'의 자세로 나아가겠다"는 오 시장의 진심이 골칫거리가 된 수도권 대중교통 문제를 풀어낼 해법을 만들어내길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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