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심 먹고 가자"…독감 백신, 이러면 효과 덜하다? 언제 맞는 게 좋나 [한 장으로 보는 건강]

머니투데이 정심교 기자 2023.11.25 11:10
글자크기
독감 백신을 하루 중 언제 맞을지 고민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보통은 사람에 따라 접종 부위가 뻐근하거나 붓고, 메스꺼움·두통·구토·미열 등 반응이 나타날 것을 우려해서인데요. 그런데 이런 반응은 잠시 뒤로하고, 한 번쯤 주목할 게 있습니다. 오전·오후 중 우리 몸에서 독감 백신을 더 잘 받아들이고 항체를 더 잘 만들어내는 시간대가 따로 있다는 것입니다. 언제일까요?

바로 '오전'입니다. 백신의 원리는 '약한 병원체'를 몸에 일부러 넣고, 우리 몸이 이를 이물질로 인식해 면역체계를 가동하고 항체를 형성하는 것이죠. 나중에 '강한 병원체'가 침입했을 때 좀 더 빠르고 확실하게 면역반응을 일으켜 질병을 제압하기 위해서입니다. 이 면역체계가 둔감하지 않아야 적(병원체)을 확실히 물리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 몸은 24시간을 단위로 가동합니다. 24시간 단위의 생체리듬을 '서캐디언 리듬(Circadian Rhythm)'이라고 합니다. 서캐디언 리듬에 맞춰 면역체계도 24시간마다 '리셋'되는데, 24시간 안에서도 민감·둔감한 시간대가 있습니다. 그중 오전의 면역시스템이 오후보다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그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어쨌든 오전에 백신을 맞으면 오후 접종 때보다 항체가 더 효과적으로 생성됩니다. 기왕이면 병원이 아침에 문을 열자마자 백신을 맞는 게 가장 좋다는 얘기입니다.
글=정심교 기자 [email protected], 도움말=김재경 카이스트 수리과학과 및 IBS(기초과학연구원) 의생명수학그룹 부교수.

"점심 먹고 가자"…독감 백신, 이러면 효과 덜하다? 언제 맞는 게 좋나 [한 장으로 보는 건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