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자유특구, 글로벌 혁신 클러스터로 진화…佛·日과 잇단 협력

머니투데이 김성휘 기자, 고석용 기자 2023.11.08 15:24
글자크기

중기부, '컴업 2023' 연계해 'K-글로벌 클러스터 2023' 개최

오기웅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왼쪽에서 두 번째)이 8일 서울 성동구 에스팩토리에서 열린 'K-글로벌 클러스터 2023' 개막식에 방문해 전시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사진=중소벤처기업부 오기웅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왼쪽에서 두 번째)이 8일 서울 성동구 에스팩토리에서 열린 'K-글로벌 클러스터 2023' 개막식에 방문해 전시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사진=중소벤처기업부


8일 오전 서울 성수동 에스팩토리. 국내외 혁신 클러스터의 성과를 모아 보고 발전을 모색하는 'K-글로벌 클러스터 2023'이 열려 눈길을 끌었다. 전국의 규제자유특구 입주기업들이 3층 건물을 가득 메우고 저마다 성과를 뽐냈다.

'클러스터 2023'은 중기부가 기존에 진행하던 '규제자유특구 챌린지'를 확대 개편한 것이다. 아울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리는 스타트업 축제 '컴업(COMEUP) 2023'과 같은 기간(8~10일)에 진행해 연계성을 높였다.



이날 개막식에선 강원도와 경상북도가 우수 규제자유특구로 선정돼 시상식을 가졌다. 이어진 로레알 빅뱅 오픈이노베이션 시상식에선 △스마트 자외선 차단량 측정기를 개발한 모션뱅크 △아크포레이션(AP) 화장품 유효성분 흡수촉진기술을 보유한 이지템 등 2개사가 상을 받았다. 이들은 해외실증 기회 등 지원을 받을 예정이다.

오후엔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프랑스 코스메틱 밸리의 마크-앙투완 자메 이사장이 참석해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국내 뷰티 스타트업들이 프랑스의 세포라, 노시베, 마리오노 등 대형 유통 플랫폼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내용이다. 한국에서 개발되는 신소재로 양국이 화장품을 함께 개발하는 등 공동 R&D(연구개발)도 추진한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8일 서울 성동구 에스팩토리에서 마크-앙투완 자메(Marc-Antoine Jamet) 코스메틱 밸리 이사장(LVMH그룹 사무총장)과 코스메틱 분야의 한국과 프랑스 간 협력 증진을 위한 협정을 체결한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중소벤처기업부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8일 서울 성동구 에스팩토리에서 마크-앙투완 자메(Marc-Antoine Jamet) 코스메틱 밸리 이사장(LVMH그룹 사무총장)과 코스메틱 분야의 한국과 프랑스 간 협력 증진을 위한 협정을 체결한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중소벤처기업부
1994년 설립된 프랑스의 코스메틱밸리는 세계 최초·최대규모의 뷰티 산학연 클러스터다. 자메 이사장은 LVMH(루이비통) 그룹 사무총장이기도 하다. 그는 이날 "한국은 K팝, K무비 등 소프트웨어와 IT 하드웨어 기술력이 우수한 나라"라며 "한국과 협력은 프랑스에게도 이득일 것"이라고 말했다.



사무엘 뒤 리테일 로레알코리아 대표 역시 "로레알 빅뱅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의 혁신 생태계가 지닌 다채로운 잠재력을 엿볼 수 있었고 이는 로레알코리아에도 큰 영감이 됐다"고 평가했다.

중기부는 일본의 혁신 클러스터 '쇼난 아이파크(I-Park)'와 MOU를 맺는 한편 한-일 첨단바이오 협력 관련 컨퍼런스도 개최한다.

개막식에는 민병주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 원장 등이 참석했다. 한무경 국민의힘 의원은 MOU 체결식 축사를 통해 "중소벤처기업부와 코스메틱 밸리 간 협력은 한국과 프랑스 양국의 화장품 분야 중소기업에게 큰 기회가 될 것"이라고 격려했다.
(서울=뉴스1) =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지난 6월 19일(현지시간) 프랑스 샤르트르시에 위치한 코스메틱 밸리에서 관계자들과 기념 촬영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프랭키 베세루 코스매틱 밸리 국제협력 담당 부사장,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크리스토퍼 마숑 코스메틱 밸리 CEO, 두번째 줄 왼쪽부터 장-피에르 조르쥬 샤르트르 시장, 기욤 카스바리안 국회의원. (중소벤처기업부 제공) 2023.6.19/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서울=뉴스1) =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지난 6월 19일(현지시간) 프랑스 샤르트르시에 위치한 코스메틱 밸리에서 관계자들과 기념 촬영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프랭키 베세루 코스매틱 밸리 국제협력 담당 부사장,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크리스토퍼 마숑 코스메틱 밸리 CEO, 두번째 줄 왼쪽부터 장-피에르 조르쥬 샤르트르 시장, 기욤 카스바리안 국회의원. (중소벤처기업부 제공) 2023.6.19/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