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리카페, 한국 미술계 거장 이우환 작가와 일리 아트컬렉션 출시

머니투데이 허남이 기자 2023.10.20 14:05
글자크기

이우환 일리 아트컬렉션, 런던 프리즈에서 최초 공개
한국 현대미술계의 거장 이우환 작가의 일리 아트켈렉션, 런던 예술계를 감동시키다

이탈리아 커피 브랜드 일리카페는 한국 현대미술계 거장 이우환 작가와 협업을 통해 일리 아트컬렉션 이우환 에디션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사진제공=일리카페사진제공=일리카페


'이우환 일리 아트컬렉션'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현대 미술 박람회인 프리즈 런던(Frieze London)에서 지난 10월 11일 첫 선을 보였으며, 1996년 비디오아트의 거장 백남준 작가의 일리 아트컬렉션 출시 이후 27년만의 한국 작가와의 협업이다.

일리카페와 협업으로 탄생한 '일리아트 컬렉션 이우환'은 에스프레소 컵과 카푸치노 컵 두 가지 패키지로 출시 예정이다.



일리카페는 '프란체스코 일리(Francesco Illy)'가 1933년 이탈리아 트리에스테(Trieste)에서 설립한 3대 글로벌 커피 브랜드로 현재 전 세계 140여 개 나라의 카페, 레스토랑, 호텔, 사무실 및 가정에서 매일 800만 잔 이상 소비되고 있다.

한국 태생 이우환 작가는 일상의 오브제를 일리의 아이코닉한 컵을 빈 캔버스 삼아 자신의 트레이드 마크인 에센셜 라인으로 담아 내었다. 수 년에 걸쳐 저명한 국제 아트페어에서 작품을 선보이며, 붓과 캔버스의 만남을 통해 시간과 공간의 만남에 대한 생각을 표현해 왔다. 실제로 그의 아트 컬렉션 컵은 다양한 요소 간 상호 작용을 만들고, 백자와 그림 사이 유대를 형성하는데 필요한 공간을 보존하기 위해, 오직 하나의 강렬한 붓놀림으로만 표현되었다.



이우환 작가의 창의적인 모티프는 예술의 아름다움과 글로벌 상위 1% 아라비카 원두로 만든 독특한 일리 블렌드가 가지는 긍정적 윤리, 취향, 과학 및 창의성을 결합해 표현되었으며, 프리즈 런던(Frieze London)의 일리카페 라운지에서 그 존재감을 드러냈다고 일리 관계자는 말했다.

프리즈 런던(Frieze London) 일리 라운지에는 이우환 작가의 2022년 작품 '무제(II)'와 '무제(III)' 작품이 전시되어 더욱 아름다웠다는 관람객 평가가 많았으며, 일리 라운지에서는 독특한 일리 블렌드 커피와 색다른 커피 칵테일 등이 제공되었다.

크리스티나 스코치아(Cristina Scocchia) 이탈리아 일리카페 CEO는 "우리는 국제 미술 시장의 주요 행사인 Frieze London과의 협력을 계속하게 되어 기쁘다"며 "다시 한번, 우리는 이우환이 디자인 한 새로운 illy Art Collection을 선보여 아트페어에서 우리의 존재를 강조하고 싶었다. 이 컬렉션은 모든 형태의 만남을 표현하고 커피 한 잔 덕분에 만들 수 있는 새로운 연결을 기념한다"라고 현장의 이야기를 전했다.


이우환 작가의 일리 아트 컬렉션은 2024년 상반기부터 국내의 일리 공식몰, 일리카페 및 일리샵 매장 등 다양한 채널에서 판매되며, 에스프레소 컵 2개 그리고 카푸치노 컵 2개 각각의 구성으로 이뤄져 있다.

한편, 일리카페는 지난 2021년에는 환경적인 운영 기업에게 주어지는 세계 최고 권위의 '비콥(B-Corp)'을 이태리 브랜드 최초로 인증받았을 뿐만 아니라, 에티스피어에서 발표하는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을 11년 연속 수상한 바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