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 일본반도체·미국 현금 흐름 높은 기업 투자 ETF 2종 상장

머니투데이 김근희 기자 2023.09.19 09:00
글자크기

"변동성 장세에 주목할 ETF"

/사진=미래에셋자산운용/사진=미래에셋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은 한국거래소에 'TIGER 일본반도체FACTSET ETF(상장지수펀드)', 'TIGER 미국캐시카우100 ETF' 2종을 신규 상장한다고 19일 밝혔다.



TIGER 일본반도체FACTSET ETF는 전통적 기술 강국인 일본의 반도체 기업에 투자한다.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이 재편되고 있는 상황에서 일본은 반도체 장비 분야에서 최상위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고, 정부의 적극적 지원도 받는 만큼 수혜를 입을 국가로 꼽힌다. 특히 최근 AI(인공지능)와 자율주행, XR 등 신성장산업 발달에 따라 반도체 수요도 다각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일본 반도체 제조 장비 밸류체인 기업들에 투자하는 TIGER 일본반도체FACTSET ETF는 반도체 제조, 반도체 관련 소재 생산, 반도체 장비 등 대표 기업들을 골고루 담고 있다.



주요 종목으로는 반도체 후공정 장비를 생산하는 DISCO(디스코), 반도체 전·후공정 장비를 생산하는 일본 반도체 장비 대표 기업 TOKYO ELECTRON(도쿄일렉트론), EUV 마스크 검사 장비를 생산하는 LASERTEC(레이저텍), 자동차용 반도체 생산기업 RENESAS ELECTRONICS(르네사스 일렉트로닉스) 등이 있다.

TIGER 일본반도체FACTSET ETF는 미래에셋자산운용 ETF 운용 자회사 Global X(글로벌 X)의 'Global X Japan Semiconductor ETF'와 동일 지수를 추종한다. 2021년 9월 동경증권거래소에 상장한 Global X Japan Semiconductor ETF는 일본 반도체산업 전반에 투자하는 최초 ETF로, 현재 일본 전체 ETF 중 순자산 규모 2위를 기록하고 있다.

TIGER 일본반도체FACTSET ETF는 Global X Japan Semiconductor ETF 투자와 달리 환전이 필요 없고, 한국거래소 개장 동안 실시간 매매할 수 있으며 연금 계좌에서 투자할 수 있다.


TIGER 미국캐시카우100 ETF는 국내 최초로 잉여현금흐름만을 기준으로 한 퀄리티 ETF다. 잉여현금흐름이란 기업이 벌어들인 수익 중 세금과 영업비용, 설비투자액 등을 제외하고 남은 현금으로, 기업의 펀더멘털을 보여주는 주요 지표다. 잉여현금흐름이 좋은 기업들은 경기가 부진한 시기에 주가 방어력이 높고 재무구조 개선, 주주환원 확대, 비즈니스 확장 등 유연한 기업 경영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미국 상장 시가총액 상위 1000개 기업 중 TIGER 미국캐시카우100 ETF는 잉여현금흐름 수익률이 높은 100개 기업을 선별해 편입한다. 섹터별 비중은 에너지(24.4%), 소재(16.7%), 헬스케어(14.0%), 경기소비재(13.6%), 산업재(10.0%), IT(9.6%), 부동산(5.0%) 순이다.

ETF 기초지수는 'Global X U.S. Cash Flow Kings 100 Index'다. 해당 지수는 인도에 위치한 미래에셋 그룹의 인하우스 인덱스 회사인 Mirae Asset Global Indices(미래에셋 글로벌 인디시스)가 산출한 지수다. 미래에셋은 ETF 지수 개발부터 유동성 공급, 운용까지 ETF 비즈니스를 총괄하는 미래에셋 글로벌 ETF 운용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TIGER 일본반도체FACTSET ETF, TIGER 미국캐시카우100 ETF 2종 신규 출시를 기념해 해당 ETF 거래 고객을 대상으로 상장 이벤트를 진행한다. KB증권과 대신증권, 키움증권에서 대상 ETF 일 거래 조건을 충족한 고객들에게는 추첨 등을 통해 문화상품권이 증정된다. 자세한 이벤트 내용은 각 증권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남호 미래에셋자산운용 글로벌ETF운용본부 팀장은 "투자자들의 선택 폭을 넓혀줄 수 있도록 다양한 테마형 TIGER ETF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변동성 장세로 접어든 글로벌 증시 상황에서 세계 최고의 반도체 장비 기술력을 가진 일본에 투자하는 TIGER 일본반도체FACTSET ETF, 현금흐름 우수 기업에 투자하는 TIGER 미국캐시카우100 ETF에 주목해볼 만 하다"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