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노, AI 기반 '안저 영상' 판독 기술 미국 특허 등록

머니투데이 박정렬 기자 2023.06.22 10:17
글자크기
뷰노메드 펀더스 AI 구동 모습. /사진=뷰노뷰노메드 펀더스 AI 구동 모습. /사진=뷰노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뷰노는 의료진의 AI 기반 안저(안구의 뒷부분) 영상 판독을 위한 핵심 기술(피검체에 대한 안저 영상의 판독을 지원하는 방법 및 이를 이용한 장치)의 미국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고 22일 밝혔다.

이 기술은 안저의 해부학적 특성을 고려해 AI를 기반으로 안저 영상을 판독할 때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인 기술이다. 안저 영상에서 황반의 중심과 시신경유두의 중심 위치를 자동으로 찾아내고, 찾아낸 위치를 기준으로 구획된 각 영역에서 진단 정보를 출력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안저 내 구획 분할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주요 소견의 위치적 특성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뷰노의 AI 기반 안저 영상 판독 보조 솔루션 뷰노메드 펀더스 AI™와 관련된 기술이다.



뷰노는 앞서 심정지 예측 기술을 비롯해 이번 안저 영상 관련 기술까지 최근 핵심 기술의 미국 특허 등록에 연이어 성공하고 있다.

이예하 뷰노 대표는 "뷰노메드 펀더스 AI는 다수의 국제 학술지와 AI 기반 안저 영상 판독 대회에서 우수한 임상적 유효성과 경쟁력을 입증한 제품"이라며 "국내는 물론 해외 의료 현장에도 폭넓게 도입돼 활용될 수 있도록 영업·마케팅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뷰노는 지난해 5월 안국약품과 뷰노메드 펀더스 AI의 국내 판매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뷰노메드 펀더스AI는 유럽 CE 인증과 대만, 태국, 싱가포르 등 각국 의료기기 인허가를 획득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