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진한 화장품 리오프닝·치열한 경쟁…부담 늘어난 대형주
화장품 업종 내에서 대형주와 중소형주의 실적이 엇갈리는 것은 중국 관련 영향이 다르게 적용되기 때문이다. 최근 비중이 이전 대비 조금씩 낮아지고는 있지만 화장품주, 특히 대형주에서 중국 시장에서의 점유율, 영향력은 매우 중요하다. 면세 시장도 중국 관련도가 높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중국 화장품 시장 규제로 제품들의 성분이 투명하게 공개되기 시작하면서 화장품 성분 경쟁이 시작됐다"며 "중국 자국 브랜드 Proya, HBN, Bloomage Bio, Freda 역시 제품 성분 보완 및 마케팅을 통해 점유율 확대를 이어왔다"고 설명했다.
중국 시장 경쟁 영향 덜 받는 ODM·O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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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ODM·OEM이 포함된 중소형주들의 실적은 당초 가이던스를 웃도는 1분기 호실적을 기록했다. 구조적으로 경쟁이 치열해질 수록 수혜할 수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코스맥스는 1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4033억원, 138억원으로 영업익 컨센서스를 13% 가량 웃돌았다. 클리오도 52억원으로 컨센서스를 약 7% 상회한 영업익을 냈고 씨앤씨인터내셔널 영업익은 60억원으로 전망치를 31% 가량이나 초과했다.
조소정 키움증권 연구원은 "ODM이나 OEM사 같은 경우는 소비자로부터 직접 선택을 받는다기보다 공급사나 생산자들의 선택을 받는다"며 "따라서 고객사 수가 증가한다거나 시장 자체가 커지면 경쟁은 피하고 시장의 성장세에 올라타기 쉽다"고 설명했다.
중국 의존도를 낮추는 문제 역시 주가의 향방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전날 토니모리 (8,600원 ▲980 +12.86%)는 코스피 시장에서 장 중 5350원까지 상승해 연중 신고가를 달성했다. 토니모리는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 312억원, 영업이익은 5억원을 기록하며 흑자전환했다고 전날 밝혔다. 13분기만의 흑자전환이다.
토니모리는 최근 디지털·글로벌 사업에 집중하며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 지난 2월 미국 타겟(TARGET)의 1500개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몰에 동시 입점했고, 최근 일본 5대 무역 상사인 이토추와의 중장기 공급계약을 체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