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면 1봉지 2200원...1% 점유율에도 "포기 없다" 하림의 승부수

머니투데이 유엄식 기자 2023.05.06 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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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00원대 유니짜장, 육개장 칼국수 등 더미식 프리미엄 라인업 확대

하림 장인라면 연출컷. /사진제공=하림 하림 장인라면 연출컷. /사진제공=하림


닭고기 유통사를 넘어 종합식품기업을 추구하는 하림그룹은 2021년 라면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1봉지에 2200원, 경쟁사 제품보다 2배 높은 가격을 책정한 '더미식 장인라면'을 내세웠다. 어느 제품보다 가성비가 중요한 라면 시장에서 '무모한 도전'이란 의견이 많았다. 출시 2년이 지나도 저조한 시장 점유율을 고려하면 이런 우려가 현실화하는 분위기다.

초기 판매율 낮지만...하림 "라면 시장 철수할 생각 없다"
6일 시장조사업체 닐슨아이큐코리아에 따르면 하림의 더미식 장인라면은 지난해 라면 매출 상위 20위에 들지 못했다. 업계에선 실제 점유율은 1% 미만으로 본다.



통상 라면 업계에선 출시 후 3년 이내 시장에서 유의미한 점유율을 만들어내지 못하면 단종 수순을 밟게 된다. 현재 시장 점유율 1위인 농심 신라면을 비롯해 오뚜기 진라면 등 연매출 1000억원이 넘는 메가 브랜드 위주로 시장이 형성된 이유다. 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1~2년 반짝인기를 끌었던 제품도 재구매율이 점점 낮아져 결국 단종 수순을 밟았다"며 "라면은 가격 민감도가 높아 프리미엄 제품이 성공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업계에선 하림이 라면 사업을 지속하기 어려울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하지만 하림 관계자는 "라면 사업에 대한 김홍국 회장의 의지가 강하다. 시장에서 철수할 생각이 없다"고 단언했다. 초기 저조한 판매량에도 1개당 4000원대인 유니짜장과 육개장칼국수를 비롯해 닭고기햄을 넣은 3800원짜리 컵라면(챔라면) 등 프리미엄 제품을 늘려가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톱스타인 배우 이정재를 광고 모델로 발탁했고, 인기 먹방 유튜버와 협업해 시리즈 영상을 만드는 등 제품 홍보에도 주력한다.

더미식 라면, 홈간편식 제품이 생산되는 전북 익산시 소재 '퍼스트 키친' 전경. /사진제공=하림그룹더미식 라면, 홈간편식 제품이 생산되는 전북 익산시 소재 '퍼스트 키친' 전경. /사진제공=하림그룹
하림은 점차 프리미엄 라면 시장이 열릴 것으로 기대한다. 수요층이 확보되면 라면 생산량을 단기에 끌어올릴 준비가 돼 있다. 전북 익산공장에는 현재 일일 최대 10만개의 라면을 만들 수 있는 2개의 생산라인을 구축했다. 주목할 점은 2개 생산라인 사이에 3개 라인을 증설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한 것이다. 이와 관련 하림 관계자는 "더미식 라면이 시장에서 통한다는 결론이 나면 속도감 있게 캐파(생산능력)를 늘려 규모의 경제를 이뤄낼 준비가 돼 있다"고 설명했다.

스프 원가만 700~1000원...홈간편식과 라면 융복합한 새로운 시장 개척
더미식 브랜드가 기존 라면보다 가격이 2배 이상 비싼 이유는 원가 차이라는 게 하림 측의 설명이다. 하림에 따르면 더미식 라면은 스프 제조 원가만 700원~1000원으로 경쟁사 완제품보다 높은 수준이다. 사골, 소고기, 닭고기 등 육류와 각종 채소를 20시간 끓인 농축액을 스프로 쓴다. 면은 별도의 육수로 반죽한 뒤 바람에 말리는 공정을 거친다.


유니짜장과 육개장칼국수는 홈간편식(HMR)과 인스턴트 라면을 조합한 형태다. 제품에 포함된 짜장과 육개장은 스프 형태가 아닌 레토르트(이미 조리한 완제품을 포장한 형태) 식품이다. 과립형 스프로 맛을 내는 기존 제품과 차별화한 점이다.

비싼 가격으로 재구매율이 낮다는 지적에 대해 하림 관계자는 "한번 드셨던 분 중에선 소화가 잘되고, 자극적이지 않아 다시 찾는 분들도 점점 늘어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라면 1봉지 2200원...1%  점유율에도 "포기 없다" 하림의 승부수
하림은 '더미식' 브랜드를 라면 외에 다른 식품군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이미 더미식을 붙인 라면과 간편식 제품은 100여 개에 달한다. 하림은 이들 제품을 자체 물류 시스템을 통해 직접 가정으로 배송하는 시스템도 구축해서 경쟁력을 확보할 방침이다. 전북 익산공장에는 완제품을 운송 차량으로 옮기는 자동화 설비를 짓고 있는데 내년 1분기부터 가동할 예정이다.

한편 더미식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는 하림산업 매출액은 2020년 43억원에서 2021년 216억원, 2022년 461억원으로 2년 만에 10배 이상 늘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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