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게임이용 UI·UX 개발 필요"..콘진원 점자 보고서 발간

머니투데이 유동주 기자 2023.04.10 1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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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 게임이용 UI·UX 개발 필요"..콘진원 점자 보고서 발간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지난달 '장애인 게임 접근성 제고 방안 기초 연구' 점자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지난 1월 같은 제목으로 내놓은 보고서를 장애인이 직접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점자로 요약한 것이다.

콘진원은 장애인 게임 이용자 327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를 보고서에 담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장애인 게임이용자 △장애인 가족 △장애인 전문가 △게임 개발자 등 총 59명에 대해 심층 인터뷰를 진행해 장애인 접근 제고 방안을 마련하는데 활용했다.



콘진원에 따르면 장애인 게임 이용자들은 게임을 주요한 여가활동으로 인식했다. 긍정적 효과로는 전반적인 삶의 질 향상과 심리적 건강증진을 꼽았다.

이들은 "온라인 게임을 이용하는 데 게임 내에서 장애인의 차별은 느끼지 못했고 오히려 소통의 장소로 활용된다"고 답했다. 한 장애인 가족은 "게임을 이용한 후 자존감과 사회성이 높아지거나, 가족 내 소통과 공감 할 수 있는 계기로 이어졌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특수교육 교사는 "게임이 IT 교육으로 활용되어 디지털 접근성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말했다. 재활치료사도 "신경계 환자와 정신계 아동을 대상으로 인지능력 향상, 밸런스 향상 훈련 등 재활 치료에 게임이 활용된다"고 덧붙였다. 글자 크기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하거나, 색약자 지원모드를 지원하는 등 '게임 내 추가 옵션 개발 지원'이 정책적으로 필요하다는 응답도 많았다. 아울러 장애인이 게임의 이용에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도록 게임 사용자환경(UI)·경험(UX) 개발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콘진원 관계자는 "점자 보고서를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 산하 국립장애인도서관에 제공해 연구 주체인 장애인이 보고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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