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꼭…" 23년 표류 대우조선, 한화 품 안기며 한 풀까

머니투데이 김도현 기자 2022.09.26 1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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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 거제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전경경남 거제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전경


한화의 결단으로 1999년 대우그룹 해체 후부터 계속돼온 대우조선해양의 새 주인 찾기가 마침내 마침표를 찍게 됐다. 한화의 인수 가능성이 꾸준히 제기돼왔음에도 대우조선해양 내부에서는 갑작스럽고 놀랍다는 반응이 주를 이룬다. 매번 고배를 마셔온 매각이 최종 성사되기 위해선 경영진·노동계·지역사회 등 이해관계자 모두의 협조가 필수적이란 지적도 나온다.

26일 오전 한화그룹이 인수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대우조선해양 내부에서는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부서 간 문의가 빗발쳤던 것으로 전해진다. 임직원들은 삼삼오오 모인 자리에서 한화의 인수에 따른 장단점을 분석하는 데 바빴고, 노동자들도 산업은행의 발표를 기다리면서 유불리를 따지는 데 여념이 없었다는 후문이다.



복수의 옥포조선소 근무자는 머니투데이와 통화에서 "익히 알려진 매각 시나리오 중 하나인 한화의 인수지만, 전혀 예고 없이 갑작스럽게 발 빠르게 진행되는 것 같아 다들 놀랍다는 반응이 컸던 것 같다"면서 "기대된다는 반응도 있었지만, 앞서 시도된 매각이 모두 불발됐기 때문인지 조금 더 지켜봐야 한다는 회의적인 시선도 대두된 상태"라고 입을 모았다.

대우조선해양은 1973년 옥포조선소가 착공하고 1978년 대우그룹이 산업은행으로부터 이를 인수하면서 '대우조선공업'이란 이름으로 출범했다. 1994년 대우그룹 지배구조 개편 과정에서 대우중공업에 편입돼 조선해양부문 사업부로 명맥을 유지해오다, 1999년 대우그룹이 해체되면서 별도 법인으로 분리돼 산업은행 체제로 편입됐다.



2001년 워크아웃을 졸업하고 동시에 슈퍼사이클에 진입한 글로벌 조선시황에 힘입어 가파른 성장세를 나타냈다. 2008년 10월 실시한 첫 번째 매각 입찰 당시 한화그룹, 현대중공업그룹, 포스코·GS 컨소시엄 등 주요 대기업들이 뛰어들었고, 한화가 우선협상자로 선정됐다. 인수 작업이 이뤄지던 상황에서 글로벌 금융위기가 불어닥치면서 결국 불발됐다.

이후에는 조선 시장 침체기가 지속되면서 매물로서의 가치를 잃었다. 대규모 조직적 분식회계, 사장 연임 로비 의혹, 통영함 건조 비리 사태 등 경영진의 방만함과 지속적인 공적자금이 투입되는 상황에서 적자를 거듭하고 있음에도 과도한 임금 인상을 요구하는 노동계의 쟁의가 더해지면서 고전이 심화됐다. 2019년 현대중공업그룹과의 합병을 골자로 한 '조선빅딜'이 추진됐으나, 기업결합 심사 과정에서 유럽연합(EU)이 반대하며 이마저도 무산됐다.

조선업계에서는 이번 한화그룹의 인수 추진이 대우조선해양의 '마지막 기회'라 입을 모은다. 막대한 공적자금 투입으로 국민적 여론마저 최악으로 치달은 상태서 한화의 인수 시도에 반대하는 움직임을 보일 경우 결국 법인청산 절차를 밟게 될 것이란 경고였다.


한 업계 관계자는 "매각이 추진될 때마다 일부 고위 임원진 및 노동계, 이들을 주축으로 한 옥포조선소 인근 지역사회가 함께 방해 공작을 펼쳤던 게 사실"이라면서 "적자가 나도 자리를 지키고, 세금으로 적자를 보전하는 상황에서도 고임금을 요구할 수 있는 주인 없는 산업은행 체제에 만족했던 이들이 대우조선해양의 성장을 막은 장본인들"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노조는 현대중공업의 인수를 결사반대하면서 유럽에서 결합심사 저지 운동을 펼쳤으며, 하청지회 노조는 유례없는 도크 불법점거를 통해 적자인 회사에 천문학적인 추가 손실을 끼쳤다"면서 "대우조선해양을 살려야 한다는 국민적 공감대가 사실상 전무한 상태서, 한화의 인수 작업마저 저지한다면 대우조선해양 존립 자체가 위협받게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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