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진짜 손흥민이지?"…'AI쏘니' 이렇게 태어났다

머니투데이 김유경 기자 2022.07.25 09:37
글자크기
"누가 진짜 손흥민이지?"…'AI쏘니' 이렇게 태어났다


AIA생명은 '월드클래스' 손흥민 선수와 딥브레인AI가 제작한 'AI 쏘니'가 동시에 등장하는 영상을 공개했다. /사진제공=딥브레인AIAIA생명은 '월드클래스' 손흥민 선수와 딥브레인AI가 제작한 'AI 쏘니'가 동시에 등장하는 영상을 공개했다. /사진제공=딥브레인AI
"늘 한국에 있을 수 없어서 고민끝에 동생인 'AI쏘니'를 한국에 두고 갑니다."

AIA생명이 공개한 영상에서 21·22 시즌 EPL(잉글리시 프리미어 리그) 득점왕인 '월드클래스' 손흥민 선수가 AI쏘니를 이같이 소개한다. 동생이라고 소개한 AI쏘니는 인공지능(AI) 전문 기업 딥브레인AI가 손흥민 선수를 모델로 제작한 AI 휴먼이다. AIA생명이 공개한 또다른 영상에서는 손흥민 선수와 AI 쏘니가 동시에 등장하는데 누가 진짜 손흥민 선수인지 알기 어렵다.

25일 딥브레인AI는 AI쏘니의 탄생과정을 일부 공개했다. 우선 AI쏘니가 탄생한 장소는 서울 청담동이다. 딥브레인AI는 서울 청담동에 새롭게 구축한 AI 휴먼 전용 스튜디오에서 AI쏘니를 제작했다고 밝혔다. AI쏘니는 딥브레인AI의 전용 스튜디오에서 태어난 첫번째 AI휴먼이기도 하다.



딥브레인AI의 신규 스튜디오는 기존에 사용하던 크로마키 룸보다 약 3배 정도 커진 규모로, 층고가 높아 모델의 전신 촬영에 용이하다. 모델 신체 비율의 왜곡을 줄일 수 있어, 보다 높은 퀄리티의 AI 휴먼 제작이 가능하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딥브레인AI의 AI 휴먼 솔루션은 음성 및 영상 합성, 자연어 처리, 음성 인식 기술을 융합한 대화형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즉 실시간 대화가 가능한 가상인간을 만들어낸다. 특히 자연스러운 립싱크와 움직임, 표정 등 실존 모델 못지않은 가상인간을 구현하는 딥러닝 기반 영상 합성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AI쏘니의 완성도를 높이고자 딥브레인AI는 다방면에서 심혈을 기울였는데 특히 손흥민 선수의 고유 음색 및 화법, 말투를 자연스럽게 반영하고자 선수의 저서인 에세이 '축구를 하며 생각한 것들'의 일부 내용과 직접 답변한 인터뷰 기사 등을 촬영 스크립트로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보통 AI 휴먼 제작 시 필요한 문장은 300개 내외로, 2시간 안에 촬영에 필요한 데이터 확보가 가능하지만 이번에는 보다 정교한 구현을 위해 400개의 문장을 3시간에 걸쳐 촬영했다. AIA생명은 공식 홍보 대사 손흥민 선수의 AI휴먼인 AI 쏘니를 브랜드 홍보 활동과 서비스에 접목할 계획이다.

장세영 딥브레인AI 대표는 "그동안 아나운서, 정치인, 가수, 방송인 등 유명인사들을 AI 휴먼으로 구현해왔지만, 손흥민 선수처럼 역동적인 스포츠 스타를 AI 휴먼으로 구현하게 되어 더욱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자연스러운 립싱크와 얼굴 표정을 구현할 수 있는 음성 및 영상 합성 기술을 토대로 고품질의 AI 휴먼을 다양한 업계와 분야에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