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밭대 재학생, 한국디지털포렌식학회 하계학술대회 '경찰청장상'

머니투데이 권태혁 기자 2022.06.24 11:46
글자크기
한밭대 재학생, 한국디지털포렌식학회 하계학술대회 '경찰청장상'


한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김지수, 김민지, 민지민 학생이 지난 22일 성균관대학교에서 열린 '2022년 한국디지털포렌식학회 하계학술대회'에서 경찰청장상을 수상했다.

한국디지털포렌식학회는 지난 2006년 창립 이래 매년 2회에 걸쳐 전국 규모의 학술발표대회를 진행하고 있다. 디지털증거 관련 법적, 기술적, 정책적 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산학연 기관의 연구결과들을 소개하고 있다.



한밭대 컴퓨터공학과 4학년 김지수, 김민지, 민지민 학생(지도 장한얼 교수)은 이번 학술발표대회에서 '적대적 학습을 통한 다양한 안티 포렌식에 강인한 딥페이크 탐지'이라는 논문을 발표했다.

이 논문은 딥페이크 제작자가 전문지식 없이 간단한 이미지 편집 도구 조작만으로 딥페이크 탐지를 우회할 수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주요 안티 포렌식 이미지 편집 함수를 정의하고 여러 조합으로 데이터셋을 생성·학습해 단일 모델만으로 다양한 딥페이크 안티포렌식을 탐지하는 내용이다.



한편 한밭대 컴퓨터공학과 장한얼 교수가 지도하는 인공지능미디어(AIM, Artificial Intelligence & Media) 연구실은 인공지능 기반의 미디어 데이터를 처리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매년 관련 분야의 학술대회와 인공지능 경진대회에 참가하며 우수한 성과를 내고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