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전기차에 대한 감정은 양가적이다. 탄소중립을 위해 반드시 도입시켜야하는 차(車)이면서도 1886년 칼 벤츠의 첫 내연기관차 발명 이래 탄탄하게 형성된 자동차 산업 일자리를 무너뜨릴 수도 있는 차기 때문이다.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이 휩쓴 지난해에도 독일 브랜드의 성장세는 모두 주춤한 반면, '전기차' 중심 수입 브랜드는 급성장했다. 독일의 작년 승용차 신규 등록대수는 262만대로 전년 대비 10.1% 감소했다. 폭스바겐은 6.8%, 메르세데스-벤츠는 25.7%가 줄었지만, 폴스타는 153.2%, 테슬라는 137.9%로 폭증했다.
(베를린 AFP=뉴스1) 우동명 기자 = 앙겔라 메르켈 전 독일 총리가 8일(현지시간) 베를린 총리 관저에서 올라프 숄츠 새 총리에게 총리직을 이양한 뒤 퇴임 연설을 하고 있다. (C) AFP=뉴스1
회의 구성원은 각 분야 대표로 자동차 산업계 10명, 정부·의회 6명, 학계 3명, 관련 단체 3명, 노조 1명으로 구성됐을 정도로 독일은 산업계 목소리에 경청했다. 당시 앙겔라 메르켈 총리는 2020년까지 △100만대 전기차 도입 △독일이 전기차 산업 리더가 될 것 △3만개 일자리 창출 효과를 목표로 설정했을 정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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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수 배터리전기차는 차 값이 4만유로(약 5450만원) 이하에서는 최대 9000유로(약 1230만원)를 지원받을 수 있고 6만5000유로(약 8850만원)보다 비쌀 경우 지원금을 받을 수 없다. PHEV는 4만유로 이하 가격대에서는 6750유로(약 920만원)를 받을 수 있다.
2025년까지 이 정책이 유지될 예정이며, 2023년부터는 기후보호에 입증된 차량만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이에 따라 2023년 8월 1일부터는 전기로만 최소 80㎞ 주행이 가능한 전기차만 보조금 지급 대상이 된다.
독일 정부가 국내 주요 자동차 기업들이 내연기관차에 배터리를 결합한 PHEV에서 전기차 중심 판매로 넘어갈 수 있도록 유도하는 효과를 노린 것이다. 전기차 완전 도입까지 자동차 산업에 시간을 벌어주고자한 의도도 있었다.
전기차 도입에 일자리 위협 받는 獨 자동차 인력들…정부, 체질개선 위해 10억 유로 펀드 조성
(슈투트가르트 AFP=뉴스1) 우동명 기자 = 12일(현지시간) 코로나19로 내려진 봉쇄령이 해제되며 생산이 재개된 독일 슈투트가르트의 포르셰 공장에서 종업원들이 마스크를 쓰고 작업을 하고 있다. (C) AFP=뉴스1
유럽자동차공업협회(ACEA)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유럽 직간접적 자동차 관련 고용만 1460만개에 달한다. 그 중 차를 조립하는 직접고용 일자리는 독일의 경우 88만2000개로 유럽에서 가장 많다.
이미 구조조정을 실시한 기업도 있다. 독일 자동차 부품 기업 보쉬는 2019년 10월에 오는 2022년까지 약 5200명의 일자리를 없애겠다고 밝혔다. 자사 디젤 관련 직원의 10분의1을 해고하겠다는 것.
BMW그룹, 독일 뮌헨공장의 모습
이같은 비판에 독일 정부는 지난해 자동차 업계의 중장기적 '친환경 체질 변화'를 위해 10억 유로(약 1조3620억원) 규모의 '미래 펀드(Zukunftsfonds)'를 조성키로 했다. 펀드의 지원을 받으면 자동차 업계는 2026년까지 약 30억 유로(약 4조859억원)의 경제적 효과를 거둘 것으로 추산된다.
지난해 신임 독일 총리로 당선된 당시 올라프 숄츠 재무장관은 미래 펀드에 대해 "우리(정부)의 목표는 독일 자동차 산업이 기후 친화적 차량을 만들고, 새 일자리를 창출하며, 그 가치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