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6% 뛴 샤넬백 vs 은마아파트,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승자는

머니투데이 오정은 기자 2021.11.03 1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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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이후 샤넬백 270만원→1124만원, 은마아파트 8.6억→24억 됐다

316% 뛴 샤넬백 vs 은마아파트,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승자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직전, 프랑스 명품 브랜드 샤넬(CHANNEL)의 대표 가방 '클래식백 미듐'은 270만원이었다. 일명 '클미'라고 불리는 이 가방은 적당한 사이즈와 격식있는 자리에 잘 어울리는 디자인 때문에 '예물백'으로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금융위기가 한창이던 2008년에만 두 번의 가격인상이 이뤄지면서 클래식백 미듐은 310만원에서 401만원으로 수직상승했다.

이후 꾸준한 가격인상을 거듭하며 2014년 가격은 643만원까지 상승했다. 이듬해인 2015년 샤넬은 '조화로운 가격 정책'을 발표하며 환율등을 고려해 전 세계적인 가격 조정 정책을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새로운 가격 정책에 따라 유럽에 비해 30% 이상 비쌌던 국내 샤넬백 가격이 처음으로 하락하게 된다. 그 해 샤넬 클래식백 미듐도 643만원에서 538만원으로 가격이 100만원 이상 떨어졌다.



하지만 이후에는 매년 가격인상이 거듭됐다. 2017년 600만원대를 회복한 샤넬 클미는 2019년 715만원으로 인상됐고 지난해 846만원, 864만원으로 두 차례 껑충 뛰었다. 올해 7월에는 100만원 넘는 인상으로 971만원이 됐다.

3일 샤넬에 따르면 이날 전격 가격 인상으로 샤넬 클래식백 미듐 가격은 1124만원으로 15.8% 인상됐다. 사상 처음으로 클미가 1000만원을 돌파한 것이다. 2008년 270만원에서 2021년 1124만원으로 4배 넘게 오르며 14년 만에 316.3% 뛰었다. 이날 인상으로 샤넬 클래식백 라인은 스몰, 미듐, 라지, 맥시 사이즈가 모두 1000만원을 돌파하며 명실상부한 '1000만원백' 반열에 올랐다.



샤넬 클래식백 미듐의 경우 올해 두 차례 상승으로 연초대비 가격이 260만원 인상됐다. 샤넬을 비롯한 명품 소비자들 사이에 유행하는 "서울 아파트와 명품은 오늘이 제일 싸다"는 말을 실제로 증명하는 것처럼 무섭게 오른 것이다.

대치동 은마아파트 전경/사진=뉴스1대치동 은마아파트 전경/사진=뉴스1
한편 2008년 이후 시세가 급등한 강남 재건축 아파트의 상징 대치동 은마아파트와 샤넬 클래식백의 상승률을 비교하면 어떨까.

KB국민은행 시세에 따르면 서울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 101㎡는 2007년까지 상승세를 이어가다 2008년말~2009년 당시 실거래가가 8억6000만원 수준까지 하락했다. 이후 박스권 등락을 반복하다 2015년부터 대세 상승을 시작해 2021년 8월 기준 실거래가 평균 24억원 수준을 나타냈다. 이는 약 14년 만에 179.1% 오른 시세다. 은마아파트가 대략 2.8배 오르는 동안 샤넬 클래식백 가격은 4.2배가 됐다.


샤넬백이 1년에 두 차례 100만원 넘는 가격 인상을 단행하면서 인상 소문이 돌 때마다 백화점에는 수백명의 인파가 몰려들고 있다. 가격 인상설이 돌던 2일 서울과 부산 시내 백화점에서도 대규모 인파가 샤넬백을 사려고 새벽부터 줄을 섰다. 백화점당 200~300여명이 개점에 앞서 샤넬 매장 앞에 텐트까지 치고 개점을 기다렸다. 줄 앞쪽에 서기 위해서는 최소 새벽 6시 이전에는 백화점 앞에 도착해야 했다.

명품 브랜드 샤넬 제품의 '가격 인상설'이 도는 가운데 2일 서울 중구 롯데백화점 본점 앞에서 고객들이 매장 입장을 위해 대기하고 있다./사진=김휘선 기자명품 브랜드 샤넬 제품의 '가격 인상설'이 도는 가운데 2일 서울 중구 롯데백화점 본점 앞에서 고객들이 매장 입장을 위해 대기하고 있다./사진=김휘선 기자
11월1일부터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이 시작된 가운데 샤넬이 가격을 인상하자 '보복소비'를 노린 것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된다. 하지만 샤넬 측은 이에 대해 "전 세계적인 가격 조정의 일환"이라고만 밝혔다.

샤넬코리아 관계자는 "샤넬은 제작비와 원재료가 변화 및 환율 변동 등을 고려해 전세계적으로 가격을 정기적으로 조정한다"며 "이번 가격 조정도 샤넬의 조화로운 가격 정책에 의거해 전 세계적으로 진행된 것이며, 이는 샤넬 브랜드가 운영되는 모든 마켓 간 현저한 가격차이를 제한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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