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X 코인'…위조·변조 불가능한 가상경제 현실화

머니투데이 김하늬 기자 2021.08.12 04:50
글자크기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2021 스마트국토엑스포'가 온라인 전시행사로 열린 21일 오후 서울 강남구 한 스튜디오에서 행사 관계자가 가상공간 내 아바타들의 참석 모습을 보여주는 메타버스 플랫폼 시연을 하고 있다. 2021.07.21.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2021 스마트국토엑스포'가 온라인 전시행사로 열린 21일 오후 서울 강남구 한 스튜디오에서 행사 관계자가 가상공간 내 아바타들의 참석 모습을 보여주는 메타버스 플랫폼 시연을 하고 있다. 2021.07.21. [email protected]


통합결제서비스 '다날 (3,880원 ▼10 -0.26%)'이 싸이월드에 투자한다. 이 소식에 다날의 블록체인 기술기반 가상자산(암호화폐) 자회사 '다날핀테크'의 '페이코인(PCI)'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메타버스가 암호화폐에 주목하는 이유
지금은 '메타버스'라 불리는 가상공간의 원조가 사실 싸이월드의 '미니홈피' 격이다. 개인이 각자의 계정을 만들어 온라인 속 가상공간을 꾸미는 방식이다. 집이나 사무실, 놀이공원, 백화점 등 다양한 콘셉트로 '미니홈피'를 꾸밀 수 있었다.



메타버스의 가장 큰 특징은 현실과 같은 경제활동의 재현으로 현실 세계처럼 소비와 수익창출 활동이 이뤄지고 있다는 점이다.

글로벌 1위 메타버스 기업 '로블록스'의 경우 '로벅스'라는 자체 디지털화폐를 통해 메타버스 내 창작물에 대한 유저 간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



또 일정 수준 이상의 수익이 나면 외부 계좌를 연동해 현금으로 환급 받을 수 있다. 국내 메타버스 '제페토' 또한 'Zem', 'Coin'이라는 디지털화폐를 통해 플랫폼 내 거래는 물론 수익의 현금 환급을 제공하고 있다. 가상현실에서 얻은 수익이 현실의 수익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싸이월드 미니홈피를 꾸미려면 아이템을 구매해야 하는데 싸이월드 전용 화폐가 '도토리'다. 이번 다날과 싸이월드의 전략적 제휴로 다날핀테크'의 '페이코인'(PCI)이 위조와 변조 위험을 완화시킨 디지털 화폐로서 기능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높아진다.

일반적으로 메타버스에서 사용되는 디지털 화폐는 자산 호환성에 제약이 있다. 디지털 경제 생태계로 확대되기엔 실생활과의 단절성이라는 단점도 작용했다.


하지만 PCI는 가상자산 결제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커피숍, 레스토랑, 골프존 등 실생활에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 플레이댑(PlayDapp)과 위메이드트리(Wemix)와 같은 NFT 및 블록체인 기반의 게임 업체들과 전략적 제휴를 체결해 NFT와 메타버스에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

PCI가 준비하는 메타노믹스의 완성

다날핀테크는 PCI를 중심으로 하나의 메타버스 뿐만 아니라 메타버스를 연결하는 멀티버스(Multiverse)에서 결제로 쓰일 수 있는 안정적인 가상자산 환경을 구축할 계획이다.

가상세계에서 획득한 수익을 PCI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한다. 또 가상세계에서 PCI를 바로 소비할 수 있는 환경도 별도로 구축한다. 사용자들이 가상세계 간 자산을 이동할 때 PCI 플랫폼을 활용해 손쉽게 옮길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다.

이 경우 메타버스에서 획득한 PCI를 현실 세계에서 바로 결제에 사용할 수 있게 되는 셈이다. 또 A사 메타버스에서 획득한 PCI로 B사 메타버스의 아이템을 구매하는 등 메타버스 간 더욱 다양한 경제활동이 가능해진다. 메타버스와 메타버스가 연결되며 만들어지는 더욱 거대한 메타버스, 즉 '멀티버스'를 통한 지금보다 더 확장된 메타노믹스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현재 PCI는 200만명의 앱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국내 가맹점만 7만개다. 대표적인 실생활 사용 가능한 암호화폐다. 비트코인(BTC)을 페이코인(PCI)로 즉시 전환해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 오픈과 함께 '페이코인 쇼핑', '페이코인 기프트' 등을 오픈하며 가상자산 기반 라이프스타일 대표 플랫폼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다날핀테크 관계자는 " 앞으로도 더 많은 블록체인 기반의 메타버스 프로젝트들과 제휴를 확장해 나가고자 한다며 "PCI를 통해 메타버스 속 경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