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구 신한은행 본점
신한은행은 영업점 업무 자동화 프로세스 구현을 위한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고도화 사업을 진행해 전 영업점으로 프로세스를 확대 적용한다고 29일 밝혔다.
전국 800여 영업 현장에서 직원들이 활용할 자동화 프로세스의 이름은 '알파봇(RPA bot)'으로 정했다. 알파봇은 본점 업무의 반복 업무를 주로 처리해왔다. 앞으로는 영업점 직원들이 고객과 상담하는 등 창구 업무에 알파봇을 활용한다.
알파봇은 또 직원용 챗봇인 'A.I몰리'에도 기술이 구현된다. 직원들은 외근 중에도 모바일을 통해 당일 이자 납부 안내나 신용평가 정보 자동 입력 등 업무 처리가 가능하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로 업무 효율성을 확보해 직원들이 온전히 고객 상담과 고객 케어에만 집중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라며 "향후 가능한 업무는 100여개, 프로세스는 270여개까지 구현해 연간 300만건 이상의 업무처리로 직원들에게 도움이 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