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스페이스오디티
'내 손안의 덕메이트, 블립'은 전세계 팬들이 모바일 시대에 덕질을 하면서 겪는 공통된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태어난 앱 서비스이다. 지난해 6월 출시한 블립은 현재 25만 다운로드를 기록하고 있다. 케이팝 아티스트에 대한 정보의 접근이 수월해진 시대지만 오히려 무엇부터 해야 할지 어렵고, 일일이 찾아 봐야하는 수고를 겪는 것에 착안해 덕질을 더 쉽고 편리하도록 팬 관점의 UX로 설계해 서비스하고 있다.
스페이스오디티는 이미 '팬덤'과 '데이터' 분야에서 전문성을 인정받는 회사로 국내 641팀의 케이팝 아티스트의 각 플랫폼 별 팬덤의 규모와 변화량을 랭킹과 주식 그래프와 같은 형태로 볼 수 있는 '팬덤 데이터 관측기, 케이팝레이더'를 2019년에 발표한바 있다. 케이팝 팬덤의 지형도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케이팝 세계지도'를 발표해 화제가 됐으며, 지난해에는 트위터와 공식파트너로 '케이팝의 10년 성장 그래프'를 보여주는 '#KpopTwitter 2020 월드 맵'을 전세계에 공개했다.
김홍기 스페이스오디티 대표는 "한국의 앱과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는 많은 스타트업이 가장 선망하는 '창구 프로그램'의 1위로 선정돼 무척 영광스럽다"면서 "이번 기회를 통해 '블립'이 전 세계 더 많은 사람들이 케이팝의 팬이 되고 케이팝 산업이 가속화하는데 큰 힘이 될 수 있도록 기여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