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금융권에 따르면 5대 금융지주(KB·신한·하나·우리·NH농협금융)는 주기적으로 젊은 직원과 임원이 소통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과거에는 '선배' 임원이 '후배' 직원에게 업무 노하우를 전달했다면 거꾸로 젊은 직원이 임원에게 '디지털 인사이트'를 전하거나, 임원과 젊은 직원이 MZ세대의 문화를 함께 체험하는 식으로 변했다.
지난해 이미 역 멘토링을 실시했던 우리금융은 아예 젊은 직원이 임원에게 정기적으로 특강을 한다. 지난 2월부터 지주 자회사의 모든 임원을 대상으로 진행한 '디지털 인사이드'가 그것이다. 우리은행·우리금융경영연구소 등에서 근무 중인 디지털 부문 직원 8명이 강사로 나서 마이데이터·인공지능(AI)·빅데이터 관련 강연을 했다. 손태승 회장은 현재까지 총 8회 진행된 강연에 모두 참석했다.
CEO가 직접 젊은 직원과 격의 없는 대화도 한다. 윤종규 KB금융 회장은 지주 자회사 등을 방문해 직원과 만나는 '타운홀 미팅'을 2018년부터 지금까지 지속하고 있다. 53회째까지 마쳤다. 직원이 주도하는 대화의 장인 만큼 주제는 대인관계 고민에서부터 진로 고민까지 다양하다. 그룹 미래를 결정할 디지털 전략에 대한 논의도 안 빠진다.
권준학 농협은행장은 지난 3월부터 매주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NH디지털혁신캠퍼스'로 출근한다. 디지털 부문에서 일하는 젊고 창의적인 직원이 모인 '캠퍼스'에서 권 행장은 메타버스 등 디지털 혁신 기술에 대한 세미나인 'D-Talk'를 여는 등 소통을 활발히 하고 있다. 매월 정기 간담회 'With CEO'를 개최해 디지털 관련 아이디어 등 일반 행원들의 의견을 직접 듣고 있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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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중은행 관계자는 "MZ세대는 향후 금융사의 핵심 고객이라는 점과 디지털 문법에 익숙하다는 점에서 금융사가 적극 소통하고 이해해야 하는 대상"이라며 "임원과 젊은 직원이 만날 기회가 없다 보니 제도를 만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시중은행 관계자는 "은행들이 상하관계를 뒤집는 역 멘토링 등에 나선다는 것 자체가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준다"며 "구성원 사이에 '조직이 변화하고 있다'는 인식을 유도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