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숏폼 모바일 비디오 플랫폼 틱톡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20 하반기 투명성 보고서'를 3일 발표했다. 2019년 상반기부터 나온 투명성 보고서는 이번이 4번째 발간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 틱톡 커뮤니티 가이드라인 및 서비스 약관 위반으로 전 세계에서 삭제된 영상은 9000만개에 달한다. 삭제된 영상 10개 가운데 9개는 사용자 신고 전 모니터링을 통해 제거됐으며(92.4%), 게재 후 24시간 이내(93.5%) 삭제됐다.
틱톡이 세계보건기구(WHO)를 비롯한 및 각국 보건당국이 제공하는 정보를 바탕으로 운영하는 코로나19 정보 페이지는 조회수 26억회를 돌파한 것으로 집계됐다.
틱톡은 자체 광고 정책과 가이드라인에 위반되는 350만1477개 광고를 차단하는 등 보다 쾌적한 플랫폼 환경을 위한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미국 대선의 경우 틱톡 내 안전, 보안, 정책 및 운영 전문가로 이루어진 전문팀을 통해 선거 관련 허위 콘텐츠를 탐지 및 제거했다. 선거 관련 허위 정보를 포함한 34만건이 넘는 영상이 틱톡에서 삭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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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톡은 "앞으로도 허위정보를 포함한 콘텐츠를 빠르게 탐지해 삭제하거나 경고 문구를 태그하는 등 콘텐츠 모니터링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