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등본도 네이버앱에서 발급 가능해진다

머니투데이 이창명 기자 2021.02.18 12:00
글자크기

행정안전부-네이버 업무협약 통해 각종 민원서류 전자증명서 발급 체계 상반기내 구축

네이버 앱에서 전자증명서 신청발급・제출(예시)네이버 앱에서 전자증명서 신청발급・제출(예시)


네이버앱을 통해서도 주민등록등본이나 초본 등 민원서류를 전자증명서로 발급 받을 수 있을 전망이다.

행정안전부는 19일 네이버와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전자증명서 이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는 가입자 4700만명에 달하는 네이버앱에서 국민이 실생활에서 필요한 각종 민원서류를 전자증명서로 발급 및 제출할 수 있도록 전자문서지갑 기능을 개발하고 상반기 내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기존에는 '정부24' 앱 등에서 전자증명서를 발급받아 금융기관 등에 제출했지만 이제는 네이버 앱에서도 손쉽게 열람하고 제출할 수 있어 전자증명서 이용 접근성이 높아질 수 있다고 행안부는 기대하고 있다.

그동안 행안부는 지난해 2월에 처음 전자증명서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같은해 12월에는 국민이 많이 이용하는 민원서류를 중심으로 100종까지 확대했다.



아울러 일상생활과 밀접하고 체감도가 높은 분야의 민간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민간부분에서 전자증명서 이용이 활성화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력을 추진해 왔다.

행안부는 올해도 가족관계증명서 등 300종으로 확대하는 전자증명서 발급유통 3차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민간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오픈 AP 방식으로 개발한다.

한창섭 행안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네이버와 협력을 통해 기관 방문 없이도 민원을 처리할 수 있는 전자증명서를 더욱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고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금융이나 보험사 등 민간기관과 협력을 강화해 국민 생활 속에서 전자증명서를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