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전기차 충전시간 절반으로 줄어든다

머니투데이 세종=최우영 기자 2021.01.21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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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중소벤처기업부/사진=중소벤처기업부


갈 길 바쁜 제주도민과 관광객들의 속을 태웠던 전기차 충전 속도가 2배로 빨라진다. 배터리 성능과 상태를 진단하는 이동식 서비스가 도입돼 중고 전기차 거래도 활성화될 전망이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제주도는 '제주 전기차 충전서비스 특구'의 전기차 충전인프라 고도화와 전기차 성능·상태 진단서비스의 실증에 착수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실증은 전기차 등록 대수 2만1285대이자 전체 차량의 5.39%가 전기차인 제주가 규제자유특구를 통해 전기차 충전에 따른 불편을 해소하고, 전기차 중고 거래 활성화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우선 충전인프라 고도화 실증은 이미 설치된 50kW 급속충전기에 50kW 용량의 에너지저장장치(ESS)를 병합해 기존의 50kW 급속충전기를 그대로 활용하면서도 100kW 급속충전이 가능하게 했다.



기존 50kW 급속충전기로는 전기차(코나, 니로 등)를 80% 수준까지 충전하는 데 40분 정도 걸렸지만 ESS를 병합해 100kW로 늘리면 20분에 충전이 가능하게 돼 50% 가량 충전시간을 줄일 수 있다. 급속충전기 교체 없이도 성능 고도화가 가능해 비용절감 효과도 있다/

지금까지는 ESS를 병합한 충전기에 대한 인증기준이 없어 사업화가 어려웠다. 제주 규제자유특구에서는 인증기준을 마련할 수 있도록 실증특례를 부여했으며, 실증을 통해 마련된 인증기준은 향후 국내 표준에 채택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

실증 추진에 앞서 가장 주안점을 둔 것은 안전성 확보였다. 이에 산업통상자원부와 안전대책 방안을 지난 9월 협의 완료하고, ESS에 사용되는 배터리는 국가통합인증마크(KC)인증 제품을 사용했으며 배터리 충전율도 20~70%로 제한했다.


실증도 안전성 확보에 역점을 둬 순차적으로 진행하되 실증착수 시에는 인구가 밀집하지 않은 지역의 실내장소(연구실, 1대)에서 실증 전용 전기차를 대상으로 실증이 이뤄진다. 안전성이 확보되면 실외(제주테크노파크 등 5대)에서도 실증이 이뤄지며 대상 차량도 관용차까지 확대된다.

화재, 정전 등 돌발상황에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실시간 원격모니터링 시스템도 4월 중 구축해 운영한다.

전기차 성능·상태 진단서비스는 중고 전기차 거래 활성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추진된다. 고객이 원하는 위치까지 이동해 중고 전기차의 배터리 충·방전 횟수나 성능 등을 진단하고 차량의 현재 가치를 산정해 중고차 거래시 참조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이동형 성능점검 차량'을 운행한다.

원래 자동차관리법상 자동차 점검은 지자체에 신고한 특정한 장소에서만 가능했다. 이번 실증은 이동형 성능점검 차량을 통해서도 자동차 점검이 가능하게 했으며, 내연기관과 달리 구조가 단순한 전기차의 특성을 감안해 전기차 성능·상태 점검에 불필요한 내연기관 시설 장비 등은 갖추지 않아도 되도록 특례를 부여했다.

중고 전기차의 성능·상태 점검을 희망하는 제주도 내 이용자는 서비스 제공사이트(evcheck.joyev.co.kr)에 접속해 진단 서비스를 신청하면 선착순으로 선정 1일 5~10명 선정된다. 점검에 소요되는 시간은 30분 정도로 점검 직후 결과를 받아볼 수 있으며 실증기간 중 진단 서비스 비용은 무료다.

제주도는 2011년 전기차 선도도시로 지정된 이후 10여년이 지나 배터리 보증기간(8~10년)이 도래하거나 지났기에 중고 전기차 거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김희천 중기부 규제자유특구기획단장은 "이번 실증을 통해 높은 전기차 보급률을 보이고 있는 제주가 전국 최고 수준의 충전 인프라로 주민들의 편의를 제고하고 전기차 충전시장을 선도해 나갈 수 있게 됐다"며 "실증의 성과가 제도개선과 사업화로 이어지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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