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명대는 창업동아리, 학생 창업경진대회 등으로 활발한 창업 분위기를 조성해 학생들의 창업을 독려하고 실질적인 지원을 펼치고 있다. 시장 가능성이 있는 사업 아이템의 경우 상명대 캠퍼스타운사업단으로 연계해 창업교육에서 시제품 제작, 마케팅·판로개척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지원을 펼치고 있다.
최근에는 그동안 유명인사 중심으로 운영됐던 기존 특강과 달리 창업에 도전해 우수한 성과를 낸 상명대 졸업생과 재학생의 창업 특강을 마련했다. 성공학 특강사로 초청받은 서로커넥트 송지우 대표(경영학과 4학년 재학)와 731랩 정창은 대표(졸업생)를 만나본다.
서로커넥트 아이돌 지도 앱 '덕플' 서비스 이미지
덕플은 다양한 케이팝 아이돌 팬덤이 아티스트별 지도에 가수와 관련된 장소, 이벤트 정보와 방문후기를 올리고, 이를 같은 팬끼리 공유할 수 있는 소셜플랫폼이다.
이 앱은 △방송 및 뮤직비디오 촬영지 △스타가 다녀간 식음료점 △컵홀더 이벤트 카페, 전시회 등 팬들이 마련한 이벤트 장소 △콘서트 및 팬사인회 장소 등 아이돌 장소를 4개 카테고리로 나눠 지도에서 원하는 장소를 쉽게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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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앱 사용자가 지도에 표시된 장소를 개인 폴더에 저장하고, 투어 경로를 자유롭게 생성·편집해 자신만의 '덕후투어' 코스를 만들 수 있다. 다른 사용자의 덕후투어를 활용한 특별한 투어코스 구성도 가능하다.
(왼쪽부터)서로커넥트 송지우 대표. 이지은 이사
송지우 대표는 "케이팝 가수 팬으로서 겪었던 아이돌 정보 수집의 어려움이 참신한 창업 아이템으로 발전했다"면서 "특히 상명대 캠퍼스타운사업단으로부터 시제품 제작, 일대일 멘토링, 창업교육, 특허출원, 사무공간 등 초기 창업에 꼭 필요한 지원을 받은 덕분에 사업화에 성공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713랩, 소비자 맞춤형 성형 플랫폼 선보여...'비대면 성형 견적 서비스' 개발 총력
713랩 소비자 맞춤형 성형 플랫폼 '시크릿차트' 서비스 이미지
713랩이 빅데이터·AI 기술로 성형을 고민하는 고객의 데이터를 분석해 가장 적합한 성형외과·클리닉을 매칭하고, 성형·뷰티 정보를 제공하는 성형 플랫폼 '시크릿차트'를 선보여 눈길을 끈다.
'시크릿차트'는 앱 사용자들의 성형·뷰티 고민을 해시태그 형태로 분류해 꼭 필요한 성형후기, 영상 등을 선별해 제공한다. 지난 2018년 출시 후 SNS에서 입소문을 타면서 현재 가입자 수 10만 명을 넘어섰다.
(왼쪽부터) 713랩 정창은 대표, 김건우 컨텐츠 매니저, 이유나 프로덕트 매니저, 송동민 마케팅 매니저.
이 서비스가 현실화되면, 성형을 고민하는 소비자는 성형외과·클리닉 방문에 앞서 적정 견적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발품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정창은 대표는 "'비대면 성형 견적 서비스'는 소비자가 직접 알맞은 성형외과·클리닉을 찾아다녀야 하는 불편함을 최소화할 것이다. 언택트 시대에도 최적화한 서비스"라며 "상명대로부터 사무실 지원, 창업교육 등을 지원받아 사업을 구체화하고 서비스 품질을 끌어올릴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최은정 상명대 경영학부 교수(캠퍼스타운사업단장)
그는 이어 "상명대는 창의융복합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학생들의 창업 아이디어 구체화부터 사업화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유망한 학생 창업자를 발굴, 육성하는데 매진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