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서초구, 양재 수소충전소 허가…내년 초 정식 개장

머니투데이 김지훈 기자 2020.11.24 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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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초구 24일 고압가스 제조 '조건부 허가'

양재수소충전소. /사진=머니투데이DB양재수소충전소. /사진=머니투데이DB


서울 서초구가 양재 그린카 스테이션(수소충전소)의 하루 충전 용량을 2.5배로 늘리기 위해 서울시가 신청한 고압가스제조계획을 허가했다.

이로써 양재 수소충전소는 설비 고장 등의 사유로 가동을 멈춘지 약 1년 만에 재개장의 신호탄을 쐈다. 양재 수소충전소는 기존 연구용 시설을 상업용으로 전환하는 시설 공사를 거쳐 내년 초에 정식 개장할 예정이다.



24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서초구는 이날 양재 수소충전소 사업 시행자인 서울시가 제출한 고압가스 충전사업안에 대해 조건부로 허가했다.

서울시가 제출했던 안건은 기존 연구용 시설이었던 충전소의 용량을 120kg에서 300kg으로 높여 상업용으로 전환하는 내용이 골자다.



서울시는 지난 7월부터 협의를 거쳐 현대자동차로부터 설비 소유권과 사업자 지위를 승계한 뒤 설비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현대차가 빠른 인허가를 위해 충전 설비를 공공에 넘긴 첫 사례다.

사업 조건은 △국공유지 경계를 분명히 해 도로 무단점유 예방 △충전소 차량 출구를 개설해 충전소 내부 교통혼잡 방지 △차량진출입로와 접한 공공도로 및 경계석의 전면 재정비 등이다.

서초구는 10월 기준 150대의 수소차가 등록돼 서울시내 수소차 1위 자치구다. 1141대가 등록된 25개 자치구 가운데 13% 넘는 비중이 서초구에 쏠려 있는 것. 수소차 충전 수요도 높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서초구는 일부 주민들의 반발에 재개장 사업과 관련한 주민설명회부터 열라는 요구를 해 이목을 끈 바 있다.


수소충전소는 소규모 사업이어서 환경영향평가대상이 아니어서 의견수렴 절차를 가질 필요는 없지만 안전에 대한 주민 우려가 완전히 해소되지 않은 상황임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서울시는 서초구가 전달한 주민 요구사안에 따라 충전요금을 기존 대비 20~30% 한시적으로 줄이기 위한 법률 검토도 하기로 약속했다.

기초 지방자치단체의 주민 설명회 요구 사태를 계기로 환경부는 서울시 건의를 받아 수소충전소 인허가권을 한시적으로 해당 부처에 귀속시키는 제도 개선을 추진하는 등 수소 인프라 확충 대책도 강화되고 있다.

할인 혜택은 양재처럼 시가 소유·운영하는 수소충전소를 찾는 구민을 대상으로 적용될 전망이다.상암(마포구) 충전소가 혜택이 적용될 조건에 부합한다. 서울시에 따르면 현재 민간의 충전요금은 1kg당 8800원 선이다. 넥쏘가 1회 완충(6.33kg, 총 주행가능거리 609km)하면 5만5704원이 나오지만 할인가가 적용되면 3만8993원이면 충전이 가능하다.

양재 충전소가 재개장되면 서울 시내 수소충전소는 모두 4곳(양재·상암·국회·강동상일)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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