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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다 기사들이 이재웅에 분노한 이유

머니투데이 조성훈 기자 2020.03.19 1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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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 박민석 기자 = 타다 드라이버, 라이더유니온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19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타다 드라이버 비상대책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20.03.19.   mspark@newsis.com[서울=뉴시스] 박민석 기자 = 타다 드라이버, 라이더유니온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19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타다 드라이버 비상대책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20.03.19. mspark@newsis.com




타다 드라이버들이 19일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를 결성하고 타다측에 베이직 서비스 중단 철회와 국토교통부와의 협상에 임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아울러 이재웅 전 쏘카 대표와 박재욱 VCNC 대표의 사업중단 결정을 비판하는 한편 이들에 대한 검찰고발 등 법적조치도 시사했다.

비대위는 이날 서울 정동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비대위는 이재웅 전 쏘카 대표와 박재욱 대표가 여객자동차법 국회 통과 뒤 내달 10일 타다 베이직 서비스를 종료하겠다고 선언하자 조직됐으며 현재 가입자는 170여명이다. 위원장은 김태환 드라이버다.

비대위는 이날 "타다가 1만 2000 드라이버들과의 상생조치 없이 갑작스레 베이직 서비스 잠정 중단과 차량매각에 들어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미 감차가 시작됐고 코로나19까지 겹쳐 드라이버의 일자리와 생계가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비대위는 타다 베이직 서비스 중단을 즉각 철회하고 드라이버의 근로자 지위를 인정할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사업지속을 위한 국토부와의 협상에 임할 것도 요구했다.
이재웅(오른쪽) 쏘카 대표와 타다 운영사 VCNC 박재욱 대표가 일명 타다 금지법으로 불리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의 법사위 심의를 앞두고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 앞에서 개정안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다. / 사진=홍봉진 기자 honggga@이재웅(오른쪽) 쏘카 대표와 타다 운영사 VCNC 박재욱 대표가 일명 타다 금지법으로 불리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의 법사위 심의를 앞두고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 앞에서 개정안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다. / 사진=홍봉진 기자 honggga@


비대위, 이재웅 1만2천 드라이버 생계운운하더니 내팽개쳤다


비대위 관계자는 "이재웅 전 대표가 1만 2천 드라이버들의 생계를 운운하면서 여객법 개정을 막으려 했지만, 이것이 실패하자 결국 드라이버를 내팽개쳤다"고 힐난했다. 이 전 대표가 처음부터 여객법 개정안을 ‘타다금지법’으로 규정하고 이의 폐기만을 주장했을 뿐, 새로운 방안을 찾기 위한 노력은 하지 않았다는 것.

비대위는 "이재웅 전 대표는 타다를 문제삼으면 구태이고 찬성하면 혁신이라는 듯 말했다"면서 "한쪽을 구태로 몰고 그들과 싸우는 태도는 개인으로는 할 수 있을지 모르나 한 기업의 대표로서 또 그의 말대로 1만2000명의 드라이버와 계약한 대표자로서는 부적절했다. 이 대표에게 이번 일의 책임이 있다"고 꼬집었다. 이 대표가 법안협의 과정에서 국토부, 정치권과 대립각을 세우며 "안되면 접겠다"는식의 벼랑끝 요구로 일관한 점을 비판한 것이다.



"타다 국토부와 협상해 사업지속 해야"


비대위는 또 개정된 여객자동차법에 따라 총량제와 기여금에 대해 국토부와 충분히 협상할 수 있는 만큼 다시 타다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계획과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실제 국토부는 17일 모빌리티 업계 간담회에 타다를 초정했고, 내달 모빌리티혁신위원회에도 타다를 참여시키겠다는 방침이다.


비대위는 타다가 드라이버들을 일회용품처럼 취급해 왔음도 지적했다. 비대위 관계자는 "드라이버에 대해 일방적 배차하고 평점을 철저하게 관리하면서 일감을 배제하는 등 사실상 근로자처럼 관리했다"면서 "그러다 막상 법규제를 이유로 일회용품처럼 버리는 행태에 드라이버들이 분노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이날 간담회를 시작으로 이재웅·박재욱 대표에게 법적 책임을 묻기로 했다. 이 전 대표의 경우 최근 현직에서 물러났으나 여전히 타다의 모회사인 쏘카의 최대주주이고 현 사태의 가장 큰 책임이 있다고 본다. 비대위 관계자는 "그들의 언행은 참을 수 없는 분노를 일으킨다"면서 "가능한 모든 법적 수단을 통해 책임을 물을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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