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가 전방 도로 형상과 교통 상황을 차량이 스스로 파악하고 그에 따라 최적의 기어 단수로 미리 변속해주는 전방 예측형 ‘ICT 커넥티드 변속 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사진은 이 시스템의 개념도. /사진제공=현대자동차그룹
도로와 교통 상황을 미리 파악해 자동으로 차량 기어를 변속해주는 이 시스템은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 중 현대·기아차가 처음 개발했다.
이 시스템은 도로의 3차원 정밀 지도가 탑재된 3D 내비게이션과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을 위한 카메라, 레이더 등 각종 ICT 기기들이 보내는 신호를 지능화된 소프트웨어로 종합해 변속기를 제어하는 기술이다.
현대차·기아차가 이 시스템을 적용한 차량을 굴곡이 심한 실제 도로에서 테스트 한 결과, 일반 변속 시스템 차량보다 코너링 변속 빈도가 43%, 브레이크 조작 빈도는 11% 각각 줄었다. 그만큼 운전 피로도가 개선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고속도로에 진입 구간 등 급가속을 해야 할 경우 변속 모드를 자동으로 변경해 차량이 교통 흐름에 맞춰 합류하도록 해 교통사고 위험도 훨씬 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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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전방 과속 방지턱 위치와 내리막 경사로, 도로 제한속도 변경 위치연비, 앞 차와의 거리 등을 감지해 변속기가 자동으로 조정돼 차량 연료소비효율 향상 효과도 큰 것으로 분석됐다.
현대·기아차는 이 시스템을 5G 통신 기반으로 신호등과도 교신할 수 있도록 해 운전자 성향을 파악해 변속 제어를 하는데 반영하도록 할 계획이다.
전병욱 현대·기아차 지능화구동제어리서치랩 연구위원은 “파워트레인과 같이 전통적인 자동차 분야도 ICT 및 인공지능 기술과 접목하는 노력을 통해 스마트 모빌리티에 최적화된 첨단기술로 진화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