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워크맨 홈페이지
-작업복 전문회사 '워크맨'
-닛케이 올해의 히트상품에
-아웃도어에 노하우를 접목
-"싼데 고기능" 입소문 퍼져
-매장수도 유니클로 제치고
-매출 급증, 자스닥 시총1위
-닛케이 올해의 히트상품에
-아웃도어에 노하우를 접목
-"싼데 고기능" 입소문 퍼져
-매장수도 유니클로 제치고
-매출 급증, 자스닥 시총1위
이달 초 니혼게이자이신문 계열의 닛케이 트렌드는 '2019년 히트상품 베스트 30'을 발표했는데, 1위에는 '워크맨'이 올랐습니다. 왕년의 카세트 테이프 플레이어 워크맨(Walkman)이 아니고 작업복 전문회사 워크맨(Workman)입니다. 의류시장이 침체기를 겪는 중에 작업복 회사가 최고의 히트상품이 된 것인데요. 이는 지난해 시도한 변신이 먹혔기 때문입니다.
워크맨 플러스 매장 사진
이렇게 해서 나온 제품이 입으면 시원한 티셔츠, 방수점퍼 등입니다. 공기차단 바지가 2900엔(3만1200원)에 나오는 등 가격도 저렴하자 "기능이 좋은데 싸다"는 얘기가 야외활동을 즐기는 사람들로부터 급속히 퍼지기 시작했습니다. 아직 유니클로만큼 대중적이지 않아 '남들과 똑같은 옷'이라는 부담도 상대적으로 적었습니다.
일본 워크맨의 '파인그립신발'
인기가 급증하며 새 매장도 속속 생겨 지난달 기준 워크맨 전체 매장수는 855개로, 유니클로(820개)를 제쳤습니다. 물론 3300㎡(1000평) 넘는 크기의 매장이 많은 유니클로에 비해, 330㎡(100평) 안팎의 워크맨의 매출은 매장 규모만큼이나 적습니다. 다만 유니클로가 일본 내 매출 성장률이 1% 정도인 데 비해, 워크맨은 가파른 상승세를 보입니다. 심지어 일본언론에는 유니클로 고객이 이동한다는 표현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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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3월 기준 2018회계연도에서 워크맨은 매출액 669억엔으로 한해 전보다 19.4% 커졌습니다. 올해 8월에는 매출이 59.5% 느는 등 성장 속도는 빨라지고 있습니다.
쓰치야 데츠오 워크맨 상무는 지난 6월 니혼게이자이신문에 "업계에선 평당 한 달에 20만엔을 팔면 성공이라고 하는데, 우리 회사에선 70만엔 매출을 올린다"고 자신감을 보였습니다 .
회사가 주목을 받자 워크맨은 증권시장에서도 인기입니다. 일본판 코스닥인 '자스닥'에서 워크맨은 지난달 일본 맥도날드를 제치고 시가총액 1위에 올랐습니다. 올해만 주가가 2배 넘게 확대됐습니다.
/사진=워크맨 홈페이지
작업복 노하우를 일반의류에 접목시킨 아이디어만큼이나 워크맨의 성공 배경에 눈길 가는 점이 또 있습니다. 경제매체 비즈니스인사이더 재팬은 워크맨 제품의 원가율을 지목하며 호평했습니다. 이에 따르면 워크맨의 원가율은 65%로 유니클로(35%)보다 많이 높습니다. 같은 값이면 품질이 더 좋다는 해석이 가능합니다. 업체는 세일을 하지 않는 대신 가격을 낮춘다고 설명합니다.
지난 9월 포에버21이 미국에서 파산보호 신청을 하고 국내에선 유니클로, 데상트 등이 매출이 급감하는 등 패션업계는 최근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이런 중에 한 업체의 시도는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과거에 음악을 들을때 걸어다니면서 들을 수 있는 시대를 연 획기적인 브랜드도 공교롭게 소니의 워크맨(Walkman)이었습니다. 틈새를 공략하거나 생각의 틀을 깨는 시도는 음악이건 의류건 워크맨의 사례에서처럼 여전히 유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