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학입시상담교사단 소속 교사들이 14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2020학년도 수능 출제방향 브리핑'에서 수학영역 출제 경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조해람 기자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학입시상담교사단 소속 조만기 판곡고 교사는 14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2020학년도 수능 출제방향 브리핑에서 "나형 난이도는 올해 9월 모평과 작년 수능과 비슷했다"며 "큰 틀에서 수능을 준비한 수험생들은 무리가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유형 문제는 홀수형 기준으로 가형에서 쌍곡선을 파악해야 하는 17번, 정규분포 그래프를 알아야 하는 18번, 종이접기로 공간도형을 유도한 27번이 나왔다.
고난도 문제도 3~4문제 등장했다. 가형에서는 홀수형 기준으로 지수로그함수와 미분에 대한 이해가 필요했던 21번, 텍스트로 공간도형을 표현한 29번, 지수로그함수 그래프로 미분계수를 찾아야 하는 30번이 변별력을 갖췄다.
나형에서는 연속과 미분가능성의 이해를 묻는 합답형 문항인 20번, 귀납적 수열에서 새로 식을 정리해야 하는 21번, 중복조합 주관식 문항인 29번, 3차함수 실근 조건을 이해해야 하는 30번이 고난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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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 교사는 "기본 개념과 원리를 정확히 이해하고 있다면 빠르고 쉽게 풀 수 있는 문제가 많았다"면서도 "그러나 완전히 개념을 숙지하지 못했다면 문제풀이 시간에서 곤란을 겪었을 문제도 많아졌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