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15일 오는 2030년에 전기차와 수소전기차 보급률 세계 1위를 달성하겠다는 ‘미래차 산업 발전전략’을 발표했다.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을 적극 공략하겠다는 전략인데 '일자리' 언급은 없다.
1970년 이후 최장 기간을 기록 중인 미국 GM 노조의 파업 이면에는 전기차와 일자리 문제가 있다. 지난 9월 16일부터 시작된 파업으로 인한 손실액이 벌써 10억달러(1조1800억원)를 넘었다.
전기 모터로 구동되는 전기차는 기존 내연기관(엔진)이 전혀 필요하지 않다. 일본 자동차부품공업회에 따르면 기존 가솔린 차량 대비 전기차는 37%의 부품이 필요 없다. 생산 인력도 그만큼 불필요하다는 의미다.
업계는 전기차는 부품 수가 적고, 모듈화가 쉽기 때문에 필요 생산인력이 내연 기관 차량보다 30% 적을 것으로 본다. GM이 문을 닫겠다고 발표한 공장 4곳 중 2곳은 변속기를 만드는 곳이다. 변속기도 전기차에서는 필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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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현대자동차
이달 초 자문위원회는 친환경차 양산과 기술변화로 인한 고용 감소율을 △20% △30% △40%로 나눠서 분석했다. 가장 유력한 내용으로는 2025년까지 20% 정도의 인력감소가 예상된다는 내용을 보고 했다.
현대차 노조는 ‘시니어 촉탁 제도’ 등 일자리 감소에 대비해 대책을 마련 중이다. 노조는 "2021년부터 급속하게 진행될 전기차와 4차 산업 관련한 고용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미래차 전환을 통해 기존 내연기관 조립에서 서비스, 플랫폼 서비스 등으로 일자리 이동을 기대하고 있다. 정부는 자율주행 서비스, 플랫폼 등 창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친환경차 중심으로 가면서 인력 감소가 예상될 수 있으나 새로운 투자로 전환되는 인력 수요 창출도 기대된다"며 "미래차가 등장하는 2025~2030년에서는 감소보다 전환효과가 더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