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푸젠성 닝더시에 있는 중국 최대 배터리 업체 CATL 본사 건물. /사진=로이터
2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중국 전기차·배터리 업체 비야디(BYD)는 2021년부터 일본에서 공장과 빌딩 등에 쓰이는 거치식 배터리 판매를 시작한다. 중국 최대 배터리 업체 CATL(닝더신에너지과학기술)은 저가품 위주로 일본 시장 공략에 나선다.
차량용 배터리 시장에서 무서운 속도로 성장한 CATL은 내년부터 태양광 업체와의 협력으로 일본 ESS 시장에 도전한다. CATL의 가장 큰 경쟁력은 경쟁사 제품의 절반에 불과한 저렴한 가격. 태양광 모듈 세계 3위 기업인 중국의 트리나솔라와 10위 선텍파워도 비슷한 전략으로 일본 시장을 두드린다.
중국 업체들은 보조금 삭감 등으로 자국 내 전기차 판매가 줄고, 배터리 수요가 감소하자 세계 시장으로 눈길을 돌리기 시작했다. 여기에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이 영업비밀 침해 등의 혐의로 서로 소송을 제기하는 등 난타전을 벌이면서 중국 업체에 기회를 주고 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중국 정부는 첨단산업 육성정책인 '중국제조 2025'를 통해 전기차와 재생에너지 분야에 집중 투자하고 있다"면서 "정부 지원을 등에 업은 중국 배터리 업체들은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세계 시장에서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