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6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경제활력대책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서비스산업 혁신 전략을 발표했다.정부는 서비스산업 4대 유망서비스 중 하나로 '콘텐츠'를 선정했다. 게임분야에서는 업계 자율규제 강화를 전제로 게임 셧다운제 개선을 검토하기로 했다.
셧다운제는 청소년의 수면권을 보장하고, 게임중독을 예방한다는 취지로 2011년 시행됐다. 현행 셧다운제는 2년마다 점검을 거쳐 개선 등 조치를 한다. 최근 점검은 지난 4월 이뤄졌으며, 2021년까지 온라인 PC게임에 대한 셧다운제를 유지하기로 했다.
단계적 개선 방안은 부모가 요청하면 게임접속 차단 대상에서 제외하는 방안 등이 거론된다. 정부는 민관협의체를 통해 공론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민관협의체 운영주체나 개선추진 시한은 따로 정해지지 않았다. 협의체는 국무총리실 또는 여성가족부 산하에 꾸려질 전망이다.
그러면서 "(여가부) 생각은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았지만 다양한 게임산업 측면과 이용자 보호가 논의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보호제도에 변화가 있으려면 그에 상응하는 노력들이 있어야 하고, 국민들도 수긍할 수 있는 정도여야 받아들여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좀 더 적극적인 입장이다. 조현래 문체부 콘텐츠정책국장은 "셧다운제 완화가 담긴 법 개정은 2016년 추진됐다가 국회를 통과하지 못했다"며 "올해 안에라도 협의해서 셧다운제를 개선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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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성인을 대상으로 한 PC게임 월결제한도(50만원)도 폐지된다. 사행성 조장 우려에 도입된 제도지만, 결제한도가 없는 모바일게임과 형평성에 맞지 않다는 지적이 수용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