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자율주행 버스를 활용해 서울 강북 지역에서 5G-V2X 기술을 실증하고 있다./사진제공=kT
KT는 서울 강북지역에서 5G-V2X 단말기를 차량에 장착해 전방추돌 경고, 보행자 경고 등의 시나리오를 검증했다. 차량은 5G 네트워크로 C-ITS(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 플랫폼과 연결해 주행에 필요한 교통정보를 전달 받았다.
5G-V2X는 C-V2X에 5G 통신 기술을 접목해 이런 문제점을 극복했다. 5G의 초저지연과 대용량 데이터 전송 특성을 이용해 통신거리의 제약 없이 다양한 크기의 데이터를 전송한다. 보행자와 차량간의 통신도 가능하다. KT는 우선적으로 5G 망을 통한 차량 안전 위주의 기본 기능을 검증하고 향후 영상 전송 등 대용량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능 등으로 확장할 예정이다.
이선우 KT 인프라연구소장은 "이번 5G-V2X 기술 실증은 KT가 자율주행 시대를 대비해 지속적으로 개발한 결과물을 검증하는 단계"라며 "앞으로 5G-V2X, 자율주행, C-ITS 플랫폼 등 핵심 기술을 다양한 실증사업에 적용해 기술력을 증명하고 미래 차량 서비스 청사진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옥경화 소프트웨어개발단장은 "KT의 자율주행/C-ITS 플랫폼은 직접 통신과 5G 상용망을 이용한 V2X 모두를 지원하는 최초의 플랫폼"이라며 "앞으로 완전자율주행 차량의 안전한 협력주행을 지원하도록 지속적으로 고도화 할 계획"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