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경기연구원이 내놓은 '경기도의 수소차 보급 활성화를 위한 충전인프라 구축방안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17개 시·도 중 경기도가 인구와 자동차등록대수, LPG(액화석유가스)·CNG(압축천연가스) 충전소를 가장 많이 보유해 수소차·수소충전소 발전 여건이 충분했다.
하지만 수소차·충전인프라 육성 로드맵은 부족하다고 연구원은 지적했다. 특히 충전인프라 구축계획과 관련해선 갈 길이 멀다는 비판이 나왔다. 그나마 지난 12일 경기도내 최초의 개방형 수소충전소가 경부고속도로 안성휴게소 양방향에 개장한 상황이었다.
구축계획을 마련했거나 의향이 있다고 밝힌 곳은 △부천시 △안산시 △화성시 △안양시 △평택시 △군포시 △오산시 △고양시 △의정부시 등 9곳이었다. 그러나 이들 일부도 규제나 예산 문제 해결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보고서는 경기도가 수소경제에 대한 중장기 전략이 없다고 지적했다. 지난해까지 수소차, 충전인프라 구축에 예산도 전혀 배정되지 않았다고 했다. 부지를 확보하는데도 전수조사가 미흡했고, 초기 민간사업자 운영비 지원도 없었다. 수소충전소 안전성에 대한 도민들의 막연한 우려도 개선하는 홍보활동이 없다는 비판도 제기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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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경기도의 규모와 전기차 보급 사례를 볼 때 수소차와 충전인프라도 충분히 발전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2013년 전기차 보급이 다른 시·도에 뒤쳐졌던 경기도가 5년 만에 전기차 75배, 전기차충전소 60배 성장을 이뤘다는 것이다. 융복합형 수소충전소를 구축할 수 있는 기존 LPG·CNG 충전소도 500여개에 달한다는 점도 충전인프라 발전에 한 요소로 꼽혔다.
발전 여건을 활용하기 위해 보고서는 31개 시·군에 대해 수소충전소 설치 후보지 수요조사와 데이터베이스 구축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도심지 충전 등을 위한 입지제한 완화도 추진돼야 한다고 했다. 수소차와 가솔린차를 비교했을 때 안전하다는 점을 강조할 홍보 프로그램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기도의 수소차 보급 활성화를 위한 충전인프라 구축방안 연구' 보고서에 담긴 수소전기차, 가솔린차 안전성 실험 자료. /자료제공=경기연구원(원자료-메타비스타, 신영증권 리서치센터)
수소 충전인프라 확장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도 커지는 상황이다. 구영모 자동차부품연구원 연료전지팀장은 "충전인프라가 미비하면 수소차 보급은 모래시계처럼 정해진 양만 이뤄질 것"이라며 "수소충전소 확대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