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에 필요한 수소충전소 150개라는데…시·군 70% "계획 없음"

머니투데이 이건희 기자 2019.04.30 1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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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연구원 '수소차 충전인프라 구축' 보고서…"부지·비용·민원 극복 위한 지원 절실"

경기도에 필요한 수소충전소 150개라는데…시·군 70% "계획 없음"


수소전기차(수소차) 확대에 따라 2030년까지 경기도에 필요한 수소충전소가 150개인데 반해 도내 시·군 70%는 아직까지 충전소 구축계획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지 및 비용 확보, 주민 민원 등의 과제를 극복하기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30일 경기연구원이 내놓은 '경기도의 수소차 보급 활성화를 위한 충전인프라 구축방안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17개 시·도 중 경기도가 인구와 자동차등록대수, LPG(액화석유가스)·CNG(압축천연가스) 충전소를 가장 많이 보유해 수소차·수소충전소 발전 여건이 충분했다.



경기도에서만 수소차가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를 거쳐 2030년 13만대가 보급될 경우 경유차 26만대를 대체하는 미세먼지 저감 효과 및 1조5000억원 경제투자 효과가 전망됐다. 수소충전소도 2030년까지 150개를 설치할 경우 5245억원의 경제적 생산효과가 기대됐다.

하지만 수소차·충전인프라 육성 로드맵은 부족하다고 연구원은 지적했다. 특히 충전인프라 구축계획과 관련해선 갈 길이 멀다는 비판이 나왔다. 그나마 지난 12일 경기도내 최초의 개방형 수소충전소가 경부고속도로 안성휴게소 양방향에 개장한 상황이었다.



보고서를 작성한 연구원들이 지난 2월 경기도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공공부지나 융복합형 수소충전소 구축계획에 대한 수요를 조사한 결과 22개 시·군은 계획이 없거나 계획을 세우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마땅한 부지가 없거나 비용이 적잖게 든다는 게 주요 이유였다. 충전소에 대한 부정적인 민원이 제기됐다는 곳도 있었다.

구축계획을 마련했거나 의향이 있다고 밝힌 곳은 △부천시 △안산시 △화성시 △안양시 △평택시 △군포시 △오산시 △고양시 △의정부시 등 9곳이었다. 그러나 이들 일부도 규제나 예산 문제 해결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보고서는 경기도가 수소경제에 대한 중장기 전략이 없다고 지적했다. 지난해까지 수소차, 충전인프라 구축에 예산도 전혀 배정되지 않았다고 했다. 부지를 확보하는데도 전수조사가 미흡했고, 초기 민간사업자 운영비 지원도 없었다. 수소충전소 안전성에 대한 도민들의 막연한 우려도 개선하는 홍보활동이 없다는 비판도 제기됐다.


하지만 경기도의 규모와 전기차 보급 사례를 볼 때 수소차와 충전인프라도 충분히 발전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2013년 전기차 보급이 다른 시·도에 뒤쳐졌던 경기도가 5년 만에 전기차 75배, 전기차충전소 60배 성장을 이뤘다는 것이다. 융복합형 수소충전소를 구축할 수 있는 기존 LPG·CNG 충전소도 500여개에 달한다는 점도 충전인프라 발전에 한 요소로 꼽혔다.

발전 여건을 활용하기 위해 보고서는 31개 시·군에 대해 수소충전소 설치 후보지 수요조사와 데이터베이스 구축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도심지 충전 등을 위한 입지제한 완화도 추진돼야 한다고 했다. 수소차와 가솔린차를 비교했을 때 안전하다는 점을 강조할 홍보 프로그램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기도의 수소차 보급 활성화를 위한 충전인프라 구축방안 연구' 보고서에 담긴 수소전기차, 가솔린차 안전성 실험 자료. /자료제공=경기연구원(원자료-메타비스타, 신영증권 리서치센터)'경기도의 수소차 보급 활성화를 위한 충전인프라 구축방안 연구' 보고서에 담긴 수소전기차, 가솔린차 안전성 실험 자료. /자료제공=경기연구원(원자료-메타비스타, 신영증권 리서치센터)
연구책임을 맡은 강철구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원은 "경기도는 수소차·수소충전소 발전 잠재여건을 갖추고도 부진을 면치 못했다"며 "도의 적극적인 추진 의지와 예산 확충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수소 충전인프라 확장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도 커지는 상황이다. 구영모 자동차부품연구원 연료전지팀장은 "충전인프라가 미비하면 수소차 보급은 모래시계처럼 정해진 양만 이뤄질 것"이라며 "수소충전소 확대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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