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2차전지 시장재편…韓배터리 업체 최대수혜

머니투데이 반준환 기자 2019.03.23 0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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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국내 배터리업체의 중국 시장 진입이 내년 이후 본격화된다는 전망이다. 이에 따라 세계 시장 점유율도 견고하게 유지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국내 배터리 3사의 전기차 배터리(EVB) 수주액은 작년에 110조원에 달했으며, 올해에도 이와 유사한 수준의 추가 수주가 기대된다.

23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중국 공업화신식부(공신부)가 발표한 제318차 신재생에너지 신차 목록에 LG화학과 삼성SDI에서 배터리를 공급한 차량이 각각 4종, 1종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전일 중국 재진입 기대감으로 전기차 관련주 주가가 강세를 보였다. 최종적인 중 국 시장 재진입 여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듯하지만 중국 CATL 등을 제외하고 대규모 수주 측면에서 국내 업체의 성과가 뚜렷하게 부각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희철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 당장의 효과보다는 중기적인 중국시장 구조 재편에 따른 영향이 보다 중요한 이슈로 판단된다"며 "중국 공업화신식화부는 올해 새롭게 발표한 전기차 보조금 지급기준을 통해 주행거리 250km 미만의 전기차에는 보조금 지급을 중단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한 "전기차 주행거리를 기준으로 보조금을 차등 지급하는데 지난해 전기차 보조금은 최소 1만 5000위안(주행거리 150km 이상)에서 최대 5만위안(주행거리 400km 이상)이었다"며 "올해부터는 보조금 지원 액수가 절반으로 줄고, 기존 보조금 지급 대상에 해당 됐던 250km 미만 전기차는 아예 대상에서 제외된다"고 덧붙였다.

배터리 팩 에너지 밀도에 따른 보조금 지급 가중치도 기존 120Wh/kg이 상에서 160Wh/kg이상으로 변경되는데 현재 이 기준을 만족시키는 전기차는 최근 출시된 몇 개 모델에 한정된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중국 내 이차전지 업계의 구조조정 가속화되는데 특히 내년 이후에는 전기차 보조금이 소멸되고 NEV Credit(신 에너지차 의무판매)은 강화된다는 점에서 고효율 배터리를 중심으로 업계 재편 본격화 전망이다.


중국 내 수십 개 배터리업체 가운데 최근 강화된 보조금 지급기준을 충족할 수 있는 업체는 소수에 불과하다. 기존 LFP(인산철) 방식의 배터리업체는 도태될 전망이고 NMC(삼원계) 방식으로 고효율 배터리를 생산할 수 있는 업체 위주로 재편 예상된다는 것이다.

특히 중국 내에서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수주 가능한 중국 업체는 CATL 중심으로 5개 이내 불과하다. EVB 매출이 올해 5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되는 LG화학 (391,500원 ▼6,500 -1.63%)을 비롯해 삼성SDI (424,000원 ▼7,000 -1.62%) 등의 수익성도 본격 호전될 수 있다는 평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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