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동 가로수길에 문을 연 그라니트 플래그십 스토어/사진=삼성물산
15일 삼성물산에 따르면, 그라니트는 1997년 스웨덴 패션 업계에서 활동하던 수잔 리엔버그(Susanne Liljenberg)와 아넷 영뮤스(Anett Jorméus)가 설립했으며 스웨덴 디자인의 핵심 요소인 실용성과 품질, 아름다움에 근간을 둔 홈퍼니싱 브랜드다. 현재 스웨덴, 핀란드, 노르웨이 등 북유럽 3개국과 독일 등 유럽내 30여개 단독 매장을 운영 중이다. 아시아권에서는 삼성물산 패션부문이 처음으로 사업을 진행한다.
삼성물산은 지난 11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 가로수길에 지하 1층부터 지상 2층까지 총330㎡(약 100평) 규모의 그라니트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했다. 지상 1층과 2층은 그라니트 대표 상품을 테마별로 묶어 구성했고, 지하 1층은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 ‘아러바우트(r.about)’ 카페를 운영한다. 매장 앞 가든에는 계절감을 보여주는 식물을 배치했다.
그라니트 상품들 /사진=삼성물산
국내 1위 패션업체인 삼성물산이 그라니트를 통해 홈퍼니싱 사업에 진출하는 것은 정체상태인 국내 패션시장에서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서다. 최근 주 52시간 근무제, 워라밸(일과 삶의 조화) 확산 등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따라 인테리어와 홈퍼니싱에 대한 소비자 관여도도 높아지고 있다. 유통업체들이 최근 홈퍼시닝 분야를 강화하는 것도 이때문이다.
삼성물산 패션부문 김동운 상무는 “홈퍼니싱 시장이 성장하는 가운데 북유럽식 라이프스타일을 경험하려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면서 "그라니트를 통해 차별화된 상품과 라이프스타일을 전파하며 국내 홈퍼니싱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