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미세먼지 잡는' 수소버스 2022년 1000대 목표..내년부터 보조금도

머니투데이 장시복 기자 2018.08.30 1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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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수소전기차 시대]수소차 산업 생태계 활성화 방안 - 산업통상자원부 김기열 사무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국회 신재생에너지포럼, 산업통상자원부의 주최로 2회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포럼이 열렸다. /사진=이동훈 기자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국회 신재생에너지포럼, 산업통상자원부의 주최로 2회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포럼이 열렸다. /사진=이동훈 기자


30일 산업통상자원부가 국회 신재생에너지포럼과 공동으로 연 ‘제2회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포럼’에서 김기열 산업통상자원부 사무관은 '수소차 산업 생태계 활성화 방안' 발표에서 "2022년 수소전기버스 1000대를 목표로 내년부터 보조금 지급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김 사무관의 발표문 전문.



수소전기차는 미래차 시장에서 가장 유망한 분야다. 산업 측면뿐 아니라 온실가스 미세먼지 등 환경 관점에서도 대안으로 제시된다.

일본 등에서 기술개발 투자를 민관 협의체로 해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을 선점해 수소 산업생태계를 마련할 방안을 추진 중이다.



수소전기차 생태계는 수소에너지, 수소충전소, 수소차로 이어진다. 수소에너지는 안정적으로 생산·저장·운송한다. 수소충전소는 설치와 운영, 핵심부품의 경쟁력 확보가 요구된다. 수소전기차는 승용 뿐 아니라 상용차로도 생태계가 확장되고 있다.

국내 수소에너지는 192만톤 수준이고 70%가 울산·여수 등 석유화학단지에서 나오는 부생수소로 이뤄진다. 2017년 25만톤 수준이고 국내 공급에는 아직 어려움이 없다.

지역별로 가격 차가 큰 게 문제다. 공급에 대해선 중장기 로드맵이 부족하다. 충전소 분야는 국내에 광주·울산 등 현재 9개가 설치 중이고 18기가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충전소 국산화율이 40% 수준이어서 핵심 부품 수입 의존도와 비용이 높아 민간 참여가 어려웠다. 2016년에 수소융복합에 관한 특례법을 제정해 융복합 형태 충전소와 패키지 충전소 설치를 허용했다. 광주와 울산에서 CNG와 연계된 실증사업을 진행 중이다.

수소전기차 시장을 점검해보면 전세계적으로 미국·유럽에 7800대 보급돼있고 국내엔 177대가 보급됐다. 올해 추경까지 746대분의 보급 물량이 확보돼 있고, 정부안으로 2000대가 보급될 예정이다. 현재는 토요타 현대차·혼다 이렇게 3개 기업만 양산한다. 벤츠와 아우디 등 글로벌 완성차기업도 수소차 출시를 본격화하고 있다.

현재 수소차 구매시 정부와 지자체 3500만원을 보조하고 있다. 세제감면도 시행한다. 운행 과정에선 고속도로 통행료 및 공영 주차장 주차료 50% 감면 혜택이 있다.

2022년까지 누적 1만5000대, 수소버스 1000대, 충전소 310기 구축을 목표로 한다. 자생적 시장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수소에너지 생산·활용이 가능한 P2G 시스템 구축과 실증에 나서고 있다. 수송유통센터도 올 하반기 신설할 예정이다. 수소 연관 기업들은 불확실성을 갖고 있다. 수소를 포함하도록 추진하고 있고 관계 부처와 협의를 하고 있다.

충전소는 이동식 충전소를 포함해 CNG 개질 충전소 등 다양한 형태를 보인다. 2022년까지 30% 이상 비용을 저감하고, 핵심 부품 국산화율을 90% 이상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국공유지에 충전소 임대료를 감면하고, 이동식 충전소 설치를 허용할 계획이다. 충전소 구축을 저해하는 단계별 규제를 개선토록 하겠다. 부지 확보 설치 폭도 넓히겠다.

충전소 설치 보조금 지급 대상도 중견·대기업으로 확대해 대량 발주가 가능토록 협의한다. 산업은행이나 기업은행 등 국책은행을 활용해 지원토록 할 것이다.

수소전기차 5대 핵심 부품에 대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도록 보조금을 지속적 유지할 것이다. 버스에 대한 보조금도 내년에 신설한다. 공공기관 친환경차 의무 비율도 2020년까지 100%로 확대한다.

수소전기버스는 CNG 인프라가 구축된 지역을 중심으로 보급해 나가도록 2020년까지 양산 체계를 구축한다. 이전에 서울·울산 등 지역을 중심으로 시범사업을 통해 국민 체감도를 높일 것이다. 서울과 울산에서 1대씩 수소전기버스 시범 운행을 하고 내년 5개 도시를 선정해 총 20대 규모의 수소전기버스를 투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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