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인공지능 플랫폼 ‘누구(NUGU)’에 미리 등록한 질문을 물어보면 저장된 답변이 음성으로 안내되는 ‘나만의 질문과 답변(이하 My Q&A)’ 기능이 지난 3월 출시 한 달 만에 발화량이 20% 증가했다고 밝혔다./사진제공=SKT
나만의 Q&A는 지난 달 AI플랫폼 누구에 탑재됐다. 고객이 듣고 싶은 질문과 대답을 최대 30개까지 등록할 수 있다. 음성으로 해당 질문을 물어보면 거기에 맞춰 저장된 답변이 음성으로 안내된다.
아울러 간단하지만 결정하기 힘든 일상 속 질문에 대해 임의로 지정한 답변을 이야기 해주는 기능도 제공한다. "점심에 뭐 먹을까?"라는 질문을 등록하고 한식·중식·일식 3개의 답변을 지정하면, 그날 상황에 따라 무작위로 대답해 고객의 결정을 도와준다.
특히 최근엔 이용객 대부분이 "이 세상에서 누가 제일 예뻐?"나 "사랑해", "안녕", "배고파" 등 일상적인 질문과 이에 맞는 답변을 주로 등록하며 출시당시와 비교해 이용량이 20%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박명순 SK텔레콤 AI사업유닛장은 "고객의 삶 속에서 소소한 행복과 편리함을 제공하면서 AI가 삶의 동반자로 자리잡게 하려고 나만의 Q&A 기능을 추가했다"며 "음성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는 서비스와 AI를 결합해 지금껏 생각하지 못한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를 지속 추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