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관 '내가 사랑한 미술관: 근대의 걸작' 전시관 내부/사진=배영윤 기자
2일 오전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관에서 열린 '내가 사랑한 미술관: 근대의 걸작' 간담회에서 바르토메우 마리 국립현대미술관장은 "올해는 1938년 '이왕가미술관'이란 이름으로 건립된 지 80주년이 되는 해이자, 덕수궁관 개관 20주년을 맞는 뜻깊은 해"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이번 전시에서 그동안 국립현대미술관이 수집·소장해온 한국 근대 미술 걸작들을 소개함으로써 미술사적 맥락에서 작품을 재조명하고, 당시에는 이뤄지지 못했던 이상적 미술관의 모습을 현대적 시점에서 재현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번 전시에서 대중에 최초 공개하는 '덕수궁미술관설계도'/사진제공=국립현대미술관
전시는 △1938년 건축과 이왕가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의 탄생과 1972년 근대미술 60년 전 △1973~1998년: 기증을 통한 근대미술 컬렉션 △1998년 덕수궁관 개관과 다시 찾은 근대미술 △미술관, 20년의 궤적 등 총 5부로 구성했다.
고희동, 이중섭, 박수근 등 근대 미술 대표작가 73명의 작품과 김환기의 '론도', 이상범의 '초동' 등 국가문화재를 포함해 총 90점을 소개한다. 미술관 건립 이야기부터 1969년 국립현대미술관 개관 이래 근대미술 소장품의 역사, 1998년 덕수궁관 개관으로 본격화한 근대 소장품의 발굴과 수집의 뒷이야기 등 우리 근대미술의 생생한 역사를 볼 수 있다. 이왕가미술관 건립 당시의 설계도면(한국과 일본 소장)과 자료들을 대중에 최초로 공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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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일 오전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관에서 진행된 '내가 사랑한 미술관: 근대의 걸작' 전시 간담회에서 건축 부문 기획자로 참여한 김종헌 배재대학교 교수가 전시 기획 의도를 설명하고 있다./사진=배영윤 기자
과거에 진행했던 전시도 재조명한다. 1969년 국립현대미술관 설립(당시 경복궁 소재) 이후 1972년에 실질적인 개관전으로 열렸던 한국근대미술 60년'은 전시 당시까지 약 60년간의 한국 근대미술을 최초로 조명했던 전시다. 1998년 12월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관(당시 명칭 '덕수궁미술관') 개관과 함께 열렸던 '다시 찾은 근대미술' 전시도 주목한다.
덕수궁관 건축물을 재해석한 하태석 작가(건축가 겸 미디어아티스트)의 신작도 공개한다. 하 작가는 정육면체의 미술관 중앙홀을 중심으로 수학적으로 정교하게 설계된 미술관의 건축 콘셉트를 통해 덕수궁관의 건축적 가치를 보여준다.
미술관이 가진 건축 미학을 쉽게 음미할 수 있도록 한 '덕수궁관 팔경(八景)'도 전시의 백미다. 김 교수는 "미술품과 마찬가지로 미술관 건물 자체도 근대의 걸작이라는 의미를 담았다"며 "덕수궁관을 잘 이해하기 위해 건물을 잘 볼 수 있는 경관 8곳을 선정해 감상할 수 있게끔 만들었다"고 말했다.
전시 기획을 담당한 김인혜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사는 "한국 근대 미술 작품들이 한국 전쟁을 거치면서 많이 사라진 가운데 이 정도 작품이라도 남아 있는 건 기적"이라며 "그 중에서도 많은 작품들을 국립미술관이 소장하면 우리 모두의 것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기적 중의 기적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번 전시가 지닌 가치와 의미를 강조했다.
'내가 사랑한 미술관: 근대의 걸작'은 오는 3일부터 10월14일까지 덕수궁관에서 열린다.
(왼쪽부터)김기창 '가을'(1935), 오지호 '남향집'(1939)/사진제공=국립현대미술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