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는 기존 선박 연료인 벙커C유보다 미세먼지를 90%, 황산화물을 100%, 질소산화물을 80% 가량 저감할 수 있는 친환경 연료이다. 해양수산부는 LNG 연료의 친환경성과 경제성 등을 홍보하고, 국외 LNG 추진선박 도입 성공사례를 공유해 국내 관련 선사와 기업들의 LNG 추진선박 도입을 유도하고자 이번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어서 주요 글로벌 선사의 LNG 추진선박 도입 사례와 국내 사례 등을 소개하고, ‘LNG 추진선박 및 벙커링 관련 기술 동향과 전망’을 제시했다.
한편, 국제해사기구(IMO)는 2020년부터 모든 해역을 운항하는 선박 연료의 황산화물(SOx) 함유기준을 기존 3.5% 이하에서 0.5% 이하로 강화하기로 결정(‘16.10)했다. 이로 인해 기존 선박 연료인 벙커C유(황산화물 3% 내외 함유)를 대체해 친환경 연료인 LNG를 사용하는 선박이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는 전 세계 LNG 추진선박이 2018년 4월 현재 총 247척(운항 중인 선박 121척, 건조 중인 선박 126척)이 도입됐으며, 2014년 68척 대비 약 309% 증가한 것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
이 시각 인기 뉴스
환경규제에 대응하는 방안 중 하나인 ‘탈황장치 설치’의 경우, 황산화물 처리에 별도의 유지비용이 발생하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LNG 추진선박은 친환경 연료로서 황산화물 처리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며, 황산화물이 0.05% 내외 함유된 선박용 경유보다도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한기준 해양수산부 해양산업정책관은 “친환경 연료인 LNG로의 전환은 해운‧조선‧항만 산업 전반에 큰 파급 효과를 미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앞으로도 LNG 추진선박 연관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관련 지원 정책을 적극 추진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