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구글 검색어 1위에 日애니 '너의 이름은'

머니투데이 김지민 기자 2017.12.14 10:07
글자크기

9개 분야별 상위 10위 인기 검색어 순위 공개… 글로벌 종합 검색 순위 1위 '허리케인 어마' 2위 '아이폰8'

/자료제공=구글코리아 /자료제공=구글코리아


올해 구글에서 한국 사람들이 가장 많이 입력한 검색어는 일본 애니메이션 '너의 이름은'인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종합 검색 순위 1위는 '허리케인 어마'가 차지했다.

구글코리아는 14일 '올해의 국내 인기 검색어 종합 순위'를 발표했다. 구글이 공개한 국내 인기 검색어에는 영화, 드라마, 게임, 연예인에서부터 온 국민의 공분을 산 여중생 살인 및 사체유기 사건 피의자 등이 포함됐다.



2017년 국내 인기 검색어 종합 순위는 1위 너의 이름은, 2위 도깨비 3위 설리, 4위 어금니 아빠, 5위 리니지M, 6위 문재인, 7위 범죄도시, 8위 포켓몬 고, 9위 김주혁, 10위 리얼 순으로 나타났다.

‘너의 이름은'은 일본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애니메이션으로, 누적 관객수 367만 명을 기록하며 국내 개봉 일본 영화 중 최고 흥행 실적을 거두는 등 이례적인 관심을 받으며 개봉 시점인 1월에 높은 검색량을 기록했다.



국내 드라마, 영화도 상위권에 다수 포함됐다. 2위에는 케이블 채널 역대 최고 평균 시청률을 기록한 tvN 드라마 ‘도깨비’가 이름을 올렸고 누적관객수 600만을 돌파하며 인기를 이어간 마동석, 윤계상 주연의 영화 ‘범죄도시’가 7위를 기록했다.

올해는 유명 IP(지식재산권)를 활용한 모바일 게임이 큰 인기를 끌면서 관련 검색량도 급증했다. 출시 첫날 107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현재 구글플레이 매출순위 1위를 기록한 엔씨소프트의 모바일 게임 ‘리니지M’이 5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구글 글로벌 검색 순위 1위였던 나이언틱의 ‘포켓몬 고’는 8위였다.

사회적인 이슈와 관련한 검색어도 상위권에 들었다. 6위에는 올 한해 가장 큰 이슈 중 하나였던 대선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이름을 올렸다. 여중생 살해 및 유기 혐의로 전국민적인 공분을 샀던 ‘어금니 아빠’ 사건은 검색 순위 4위로 나타났다.


2017년 글로벌 종합 인기 검색어 1위에는 8월 카리브해에서 발생해 천문학적인 피해를 입힌 초대형 허리케인 ‘허리케인 어마’가 이름을 올렸다.

애플의 신작 ‘아이폰 8’과 10주년 야심작인 ‘아이폰 X’가 차례로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전 NBC 앵커 ‘매트 라우어’가 4위에 올랐고 영국의 해리 왕자와 결혼식을 올린 배우 ‘메건 마크리’가 5위를 기록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