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이베이코리아
이번 조사는 이베이코리아가 운영하는 G마켓의 지난 3년(2014~2016년) 동안의 데이터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이다. 최근 3년 간 첫눈 덕에 전주 대비 판매 증가폭이 가장 컸던 제품군은 수면양말(3년 평균 690%)이다. 2위는 차량용 커버(663%), 3위는 손난로 및 방한용품(622%), 4위는 장갑/마스크(523%), 5위는 대형라디에이터(515%) 였다.
눈이 오면 평소보다 씀씀이도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3년 간 첫눈 온 날의 판매 건수에 따른 평균 구매 금액(객단가)를 살펴본 결과 평균 9%가 증가했다. 2014년에는 전주 동요일 대비 14%, 2015년은 9%, 2016년은 16%씩 객단가가 늘었다. 작년의 경우 평소에 1만원을 썼다면 첫눈 내린 날에 1600원을 더 쓴 셈이다.
지난해에는 2016년에는 △핫팩·손난로 △음식배달e쿠폰 △수면양말 △귤 △다운·패딩자켓 순이었다. 3년 간 판매순위 10위권에 꾸준히 오른 품목은 핫팩·손난로, 문풍지, 믹스커피, 봉지라면 등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