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협 받는 모성애…21세기 엄마로 산다는 것

머니투데이 이영민 기자 2017.05.27 08:33
글자크기

[따끈따끈 새책] '마마 콤플렉스'…나는 왜 부족한 엄마인가?

위협 받는 모성애…21세기 엄마로 산다는 것


회사는 여성 채용을 꺼리고, 그래서 여성들은 출산을 꺼린다. 최근 국내 기업 인사 담당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44.4%가 채용 시 여성보다 남성을 선호했고, 이들 중 62.5%는 그 이유를 '여성의 임신, 출산, 육아가 업무에 걸림돌이 되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엄마'를 소외시키는 사회에서 엄마가 되기를 꺼리는 여성이 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아직 자녀가 없는 가임기(15~49세) 기혼 여성의 중 출산계획이 아예 없는 이는 29만명(37.2%)으로 5년 전보다 14만명(6.4%포인트) 증가했다.



'마마 콤플렉스'는 미흡한 사회적 여건, 잘못된 출산정책, 모성과 육아를 대하는 비뚤어진 인식과 태도, 모성의 가치에 대한 폄훼 등이 고쳐지지 않는다면 더 이상 인류에게는 지속 가능한 삶이 없다고 단언한다.

싱글맘으로 혼자 딸을 키우고 있는 저자는 결혼과 출산을 겪으며 깨달은 현대사회에서 모성의 의미와 자녀에 대한 엄마의 남다른 사랑이 지닌 힘에 대해 이야기한다.



저자는 여자들이 애를 낳고 키우는 것을 버겁다고 느끼는 것이 우리가 능력이 없고 부족해서가 아니라고 말한다. 그보다는 남성 위주의 물질만능사회에서 출산과 육아, 모성애를 너무나 무지하고 이기적인 방식으로 취급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나아가 출산과 육아는 여자들만 할 수 있는 위대한 것이며, 그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기 위해서는 여자들 스스로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책은 사랑의 의미와 출산의 미학, 모성애와 애착, 결혼, 이혼, 별거, 인공수정과 시험관 아기, 죽음과 자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를 다루며 '마마 콤플렉스'를 극복할 지침을 제시한다.

◇ 마마 콤플렉스=안토넬라 감보토 버크 지음. 신주영 옮김. 그여자가웃는다 펴냄. 328쪽/1만3500원.

TOP